한 농촌주민의 가정건강요원 이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연세 강화보건시범사업지역을 중심으로

A Study on Determination of family health worker in rural area

[영문] [한글] 본 연구는 최근 농촌보건의료시범사업에서 이용하는 리(里)수준의 어머니보건요원인 가 정건강요원의 활동과 이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구명해 보고자 시행되었다. 특히 가정 건강요원의 역할중 가장 중요하다고 인정되는 가정방문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지역주민들 의 가정건강요원에 대한 지식, 태도 그리고 주민의 가정건강요원 이용에 영향을 주는 요 인들을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은 경기도 강화군 선원, 내가 2개면에 1977년 8월 1일 현재 3개월이상 거주한 전가구와 위 2개면에서 활동하고 있는 가정건강요원 20명 전원으로 하였다. 각 가구에 대 해서는 30%를 표본추출하여 면접조사를 하였고 가정건강요원에 대해서는 전원이 질문서에 대해 자기 스스로 기입, 제출하도록 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조사내용은 주민의 특성, 가정건강요원의 특성, 보건사업조직상의 특성, 가정건강요원 의 가정방문정도, 주민의 가정건강요원에 대한 지식 및 태도 그리고 주민의 가정건강요원 이용정도 등의 7개로 크게 분류하였다. 분석은 위의 7개의 내용을 변수군으로 하여 41개 의 변수로 나누어 시행하였다. 분석을 위하여는 가정건강요원 이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모형을 개발하여 이용 하였다. 분석방법은 먼저 위의 41개 변수들간의 Pearson 상관계수를 계산하여 독립변수 간에 간 섭(association)이 비교적 적은 변수를 선정하였고 이 선정된 변수들로써 단계적중희귀분 석(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하여 모형에 따른 각 단계별 종속변수에 대한 독립변수들의 설명정도를 측정하였다. 조사성적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가정건강요원의 가정방문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부인의 부녀회 참석정도, 주민 집에서 가정건강요원집까지의 실제거리, 가구주의 나이 및 리별가구수 등이 의의있는 변 수로 선정되었다. 위의 4개 변수로 11.6%를 설명할 수 있었다. 이중 부인의 부녀회참석정도가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첫째, 평소에 부녀회에 자주 참석하는 부인은 사회생활에 적극적이며 다라서 가정건강요원과의 접촉도 많아 가정건강요원이 가정방문도 많이 했을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둘째로 가정 건강요원이 부녀회장을 겸임한 경우가 많아 부녀회 참석율이 높은 부인과는 자주 접촉할 수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된다. 2) 지역주민의 가정건강요원에 대한 지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가정건강요원과의 왕래정도, 친분정도, 미취학 아동수, 가정건강요원의 가정방문정도, 부인의 부녀회 참석 정도, 가정건강요원의 거주기간, 주민의 경제상태 및 리별가구수 등이 의의있는 변수로 선정되었다. 위의 8개 변수로 23.4%를 설명할 수 있었다. 3) 가정건강요원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가정건강요원과의 왕래정도, 미취학아동수, 가정건강요원의 가정방문정도, 주민집에서 가정건강요원집까지의 실제거 리, 가구원수, 가정건강요원 활동기간 등이 의의있는 변수로 선정되었으며 이 6개의 변수 로 27.4%를 설명할 수 있었다. 가정건강요원과의 왕래정도, 친분정도, 가정건강요원의 가정방문정도 그리고 가정건강 요원의 마을내 거주기간등은 가정건강요원에 대한 지식과 태도에 모두 영향을 미쳤다. 따 라서 가정건강요원은 마을내 거주기간과 동리사람과의 친분정도 및 범위를 고려하여 선정 하며 사업시행시에는 가정방문에 역점을 두어야 하겠다. 4) 주민의 가정건강요원 방문정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가정건강요원의 가정방문 정도, 가정건강요원과의 친분정도, 주민집에서 가정건강요원집까지의 자각적 거리, 가정 건강요원의 업무에 대한 인지도, 미취학아동수, 가정건강요원의 나이, 마을에서 보건지소 까지의 거리등이 의의있는 변수로 선정되었다. 위의 7개 변수로 32.4%를 설명할 수 있었 다. 이중 가정건강요원의 가정방문정도가 주민이 가정건강요원을 찾아가는데 가장 큰 영향 을 미쳤다. 가정건강요원의 나이는 오히려 높을수록 주민이 자주 찾아오는 경향을 보였다 . 마을에서 보건지소까지의 거리가 멀수록 주민들이 가정건강요원을 자주 찾아왔다. 전체적으로 볼 때 주민의 가정건강요원 이용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변수는 가정건강요 원의 가정방문정도와 친분정도였으며 가정건강요원의 가정방문정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부인의 부녀회참석정도와 주민 집에서 가정건강요원 집까지의 거리 및 가구주의 나이였 다. 따라서 가정건강요원은 가정방문을 주로 어떤 선택된 집단에 하고 있으며 이 선택된 집단이 가정건강요원 이용도 자주 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A STUDY ON DETERMINANTS OF UTILIZATION OF FAMILY HEALTH WORKER IN RURAL AREA Jong Ku Park Department of Public Health,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Advisor, Professor Il Soon Kim, M.D.)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the determinants of utilization of Family Health Workers (F.H.Ws), the knowledge about F.H.Ws, the attitude toward F.H.Ws and home visiting. Data was gathered using two methods. First, information about inhabitants was gathered through an interview survey of housewives and Second, information was gathered from (F.H.Ws) who are the village health workers at the Ri level through a questionnaire survey at Sunwon Myun and Naega Myun on Kang Wha island. The variables in this study were characteristics of inhabitants, characteristics of F.H.Ws, organizational characters, home visiting, knowledge about F.H.Ws, attitude toward F.H.Ws and utilization of F.H.Ws. These variables were analyzed according to the model. +---------------+

+----------+ +---------+ +---------------+ Data was analyzed through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The determinants of home visiting Degree of participation in women's club, actual distance from the house of inhabitants to that of F.H.W., age of household head and number of households at each Ri were important variables for explaining home visiting. Total coefficient of determination (R**2) was 11.6%. 2) The determinants of knowledge about F.H.W. Degree of communication between F.H.W. and inhabitants, aquaintance with F.H.W., number of children in household, frequency of home visiting, degree of participation to women's club, duration of residence of F.H.w. economic status of inhabitants and number of households at each Ri wee important variables for explaining knowledge about F.H.W. Total coefficient of determination (R**2) was 23.4%. 3) The determinants of attitude toward F.H.W. Degree of communication between F.H.W. and inhabitants, number of children of inhabitants, home visiting, actual distance from the house of inhabitants to that of F.H.W., number of families in household and duration of work as a F.H.W. were important variables for explaining attitude toward F.H.W. Total coefficient of determination (R**2) was 27.4%. 4) The determinants of utilization of F.H.W. Home visiting, inhabitant's acquaintance with F.H.W., perceptual distance from the house of inhabitants to that of F.H.W., knowledge about F.H.W., number of children in household, age of F.H.W. and distance to health subcenter from each ri were important variables for explaining utilization of F.H.W. Total coefficient of determination (R**2) was 32.4%.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