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컴퓨터 단층촬영을 이용한 한국인 전두동의 계측적 분석

Abstract

[한글]부비동에 대한 계측적 분석은 과거에 단순 방사선 사진이나 2차원 컴퓨터 단층촬영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시도되어 왔으나, 전두동은 그 입체적인 형태가 복잡하고 다양하여 이와 같은 연구방법으로 정확한 계측이 어려웠다. 특히 소아의 전두동 성장 발달에 대하여는 국내에서는 아직 보고된 자료가 없다.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컴퓨터 단층촬영 영상을 이용하여 한국인 전두동의 계측적 분석을 하였다. 세브란스병원에서 3차원 안면골 컴퓨터 단층촬영을 시행한 환자 중 1세부터 23세까지 352명을 대상으로, 각 영상에서 전두동의 유무를 관찰하고, 전두동의 높이, 폭, 깊이 그리고 부피를 측정하였다. 또한 각각의 길이 측정값과 부피와의 상관계수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전두동이 생후 4세에서 처음으로 관찰되었으며 17세경에는 거의 모든 환자의 영상에서 발견되었다. 길이와 부피를 측정한 결과 사춘기에 급속하게 성장하며 20세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양상이었다. 남녀 간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성인 전두동의 높이는 평균 27.2±7.0mm, 폭은 평균 52.5±17.1mm, 깊이는 평균 22.0±6.3mm 였다. 성인 전두동의 부피는 평균 8.39±3.78cm3였다. 길이의 측정값과 부피의 상관관계는 폭이 가장 높았으며, 깊이가 가장 낮았다. 3차원 컴퓨터 단층촬영을 이용하여 한국인의 전두동을 계측적으로 분석한 본 연구 결과는 정상적인 전두동의 성장 발달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향후 전두동에 관한 연구 및 시술에도 유용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