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모세포종에서 치료 전, 후 p53, Bcl-2, caspase-3, O6-methlyguanine-DNA methlytransferase의 변화와 뇌 자기 관류 영상의 연관성

Abstract

[한글]악성 뇌종양 중 교모 세포종은 뇌종양 중 가장 많은 빈도를 보이기도 하지만 예후가 매우 나쁘기 때문에 많은 비용과 노력을 들여 치료 중 환자 삶의 질 향상 및 예후 향상에 노력하고 있지만 현재까지도 2년을 넘겨 생존하는 것이 어려운 실정이다. 방사선 조사 기술의 발달로 정상 뇌의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종양에 조사되는 방사선량을 기존의 치료에 비해 증가시킨데다, temozolomide이 개발되어 치료로 인한 피해는 괄목할 만한 감소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방사선량이 늘고 temozolomide를 병용요법으로 사용하면서 치료로 인한 방사선 괴사는 증가 추세에 있고, 치료에 좋은 반응을 보이는 환자일수록 이러한 방사선 괴사가 많은 빈도로 나타난다. 방사선 괴사는 영상의학적인 검사에서 명확한 구분은 어려우며 일부 종양이 생존하여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생존 기간이 증가하면서 종양이 진행하여 종양 제거를 추가로 받는 경우도 늘어나며, 방사선 괴사가 심하여 환자가 견디기 어려운 경우 이를 제거하기도 한다. 이때에 조직에 존재하는 종양의 운명에 따라 환자의 예후와 치료 방향이 결정되는 것인데, 형태학적인 구분만으로 잔존 종양세포의 운명을 알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공명관류 영상과 종양 표지자 p53, MGMT, Bcl-2, caspase-3의 치료 전, 후 조직에서 변화를 측정하고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p53은 CBV 증가에 기여하며 (p=0.010), MGMT의 발현 증가는 CBV의 증가와 연관이 있다고 생각된다. Bcl-2의 증가가 뚜렷하고 다른 인자는 감소 또는 변화를 보이지 않는 경우 형태학적으로 괴사를 보인다고 해서 치료에 반응할 것으로 기대해서는 안 된다. 종양 세포에 MGMT및 Bcl-2의 증가가 뚜렷하지 않은 대신 caspase-3의 활성 증가가 뚜렷하여 결국 치료에 좋은 반응을 보이고 생존할 것으로 생각된다. CBV가 증가한 부분에 존재하는 종양 세포가 Bcl-2의 활성이 증가한 경우는 종양이 진행할 가능성이 높고, MGMT 발현이 감소하고 caspase-3 활성이 증가한 경우는 종양세포 사멸로 갈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겠다.

[영문]The glioblastoma is the most common and dismal malignant brain tumor. The treatment protocols have been improved as the development of temozolomide and new irradiation techniques. The temozolomide is under influence of methyl-guanine methyl-transferase (MGMT). The methylation of the CpG island of MGMT gene promoter will guarantee the good response of temozolomide to glioblastoma. Because the most popular protocol begins with concomitant radiation and temozolomide the incidence of early radiation necrosis, pseudoprogression, is increasing. We will confuse the meaning of tumor cell within the specimen from necrotic tumor which considered as pseudogrogression. Will the tumor cell disappear as time goes by? So the real characteristics of the tumor cell within the necrotic tumor will be helpful to determine whether treatment continue or not. And also the imaging correlation with these characteristics will be more helpful.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most popular factors which have a part in cell cycle or apoptosis, p53, Bcl-2, caspase-3. And MGMT expression will be added to this test as the marker for response to temozolomide. Balance between these factors and CBV in perfusion MRI will influence the progression of residual tumor and the survival of patient. Especially, MGMT was correlated with the treatment response and Bcl-2 influenced the progression of tumor. P53 influenced the change of CBV in perfusion MRI. However interrelationship of these factors should be considered to expect the progression of tumor or survival of pati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