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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장기요양보험 대상자의 재가요양서비스 만족도와 요인

Other Titles
 Satisfaction of home care services in the elderly long-term care insurance subjects 
Authors
 손명희 
Issue Date
2014
Description
보건정책관리전공/석사
Abstract
노인장기요양보험 대상자의 재가요양서비스 만족도와 요인 이 연구는 노인장기요양보험 대상자의 재가요양서비스 만족도와 요인을 분석하고, 분야별 만족도와 그 요인을 파악하여 실제 재가서비스 제공시 분야의 만족도를 증가 및 유지시키는 근거자료로 각 요인의 특성변수별 서비스 이용의 차이를 파악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노인장기요양보험 재가기관 5곳을 선정하여 각 재가기관에서 서비스를 받는 등급판정자(1등급~3등급)를 대상으로 노인장기요양보험 재가서비스 만족도의 요인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종속변수인 재가요양서비스 만족도를 상대적으로 ‘매우만족’과 ‘만족’으로 구분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logistic regression)을 사용하여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독립변수는 일반적 특성과 서비스 이용 경험, 서비스 필요도로 설정하였다. 일반적 특성으로는 재가서비스 선택이유, 성별, 연령(세), 교육수준, 의료보장형태 설정하였고 서비스 이용 경험으로는 과거 요양시설서비스 이용기간(개월), 과거 재가서비스 이용기간(개월), 방문간호 이용 여부, 서비스 이용시간(일주일당), 현재까지 이용한 재가서비스(횟수)를 설정하였고 서비스 필요도는 동거형태, 보유질환 수, 장기요양인정등급을 설정하였다. 전체 조사대상자에게 있어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급 대상자의 상대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서비스 이용시간(일주일당)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서비스 이용시간이 너무 적거나 많은 경우 매우 만족하지는 않았다. 서비스이용기간이

2개월 이하인 경우가 3개월 이상인 경우보다 매우만족이 상대적으로 높다. 또한 현재까지 재가서비스 경험횟수가 적은 경우 재가서비스 경험횟수가 많은 경우 보다 매우 만족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는 노인이 요양시설에 입소하였으나 적응하지 못하여 재가로 되돌아오거나 대상자나 가족이 초기 노인장기요양보험을 수혜적 서비스로 인식하였기 때문이라고 추정된다. 또한 연구결과 재가서비스 이용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만족도가 낮아졌는데 이는 노인장기요양보험에서 제공 급여는 한정되어 있고, 각 급여별 서비스는 단순하여 수급자의 욕구 충족과 기능상태 호전에는 기여하지 못한다는 인식 때문이다. 따라서 급여 종류의 개발과 세분화가 시급히 해결 되어야 한다.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급인정자 중에서 재가서비스 이용자의 서비스 필요도에서 장기요양인정등급 문항별 만족도 요인의 신체활동지원 부분에서 장기요양인정등급 2등급 일때 가장 높고, 다음이 1등급 일때, 3등급 일때는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우리나라의 경우 재가서비스의 대부분이 방문요양서비스인데 이조차도 가사지원서비스의 제공비율이 높고, 재활서비스는 급여항목에는 개설되지 않았다. 대상자의 기능상태 악화를 막고, 잔존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현재 지원되고 있는 신체활동지원 서비스를 강화해야 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노인장기요양보험 재가서비스가 대상자 중심의 정책을 펴야 만족도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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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34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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