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 of safety and health education at the research laboratory on awareness of safety and health of research laboratory workers
Authors
김진아
Issue Date
2014
Description
산업보건전공/석사
Abstract
연구목적 : 본 연구는 대학의 연구 활동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안전보건교육과 교육의 횟수가 연구 활동 종사자의 안전보건에 대한 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대상 및 방법 : 한 대학의 실험실 연구 활동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383부의 자기 기입식 설문지를 배부, 275부를 회수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2010년, 2014년 두 번에 걸쳐 실험실 내 환경측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 연구대상자들의 성비는 여성이 63.27%로 남성보다 많았으며, 연령분포는 30대가 가장 많았다. 연구 활동 종사자의 근무기간과 안전보건교육 유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008353). 보호구는 교육 유무오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교육 유무에 따른 안전보건 의식 중 MSDS 숙지 여부와 안전수칙 준수여부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교육 유무가 연구 활동 종사자의 안전의식을 증가에 도움이 된다(p=0.0447). 교육 횟수에 따른 안전보건교육에 대한 의식은 교육이 실험에 도움이 되고, 교육 후 후드 사용 증가, 안전의식 증가에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안전보건교육을 이수한 종사자 수에 따라 2010년과 2014년 사이의 환경측정 결과의 변화가 유의하였다(p=0.0245). 즉, 교육을 이수한 종사자 수가 많은 실험실일수록 실험실 내의 유해인자 농도가 감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