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4 509

Cited 0 times in

실험실 안전보건교육이 연구 활동 종사자의 안전보건 의식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진아-
dc.date.accessioned2015-12-24T09:06:11Z-
dc.date.available2015-12-24T09:06:11Z-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uri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34962-
dc.description산업보건전공/석사-
dc.description.abstract연구목적 : 본 연구는 대학의 연구 활동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안전보건교육과 교육의 횟수가 연구 활동 종사자의 안전보건에 대한 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대상 및 방법 : 한 대학의 실험실 연구 활동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383부의 자기 기입식 설문지를 배부, 275부를 회수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2010년, 2014년 두 번에 걸쳐 실험실 내 환경측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 연구대상자들의 성비는 여성이 63.27%로 남성보다 많았으며, 연령분포는 30대가 가장 많았다. 연구 활동 종사자의 근무기간과 안전보건교육 유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008353). 보호구는 교육 유무오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교육 유무에 따른 안전보건 의식 중 MSDS 숙지 여부와 안전수칙 준수여부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교육 유무가 연구 활동 종사자의 안전의식을 증가에 도움이 된다(p=0.0447). 교육 횟수에 따른 안전보건교육에 대한 의식은 교육이 실험에 도움이 되고, 교육 후 후드 사용 증가, 안전의식 증가에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안전보건교육을 이수한 종사자 수에 따라 2010년과 2014년 사이의 환경측정 결과의 변화가 유의하였다(p=0.0245). 즉, 교육을 이수한 종사자 수가 많은 실험실일수록 실험실 내의 유해인자 농도가 감소하였다.-
dc.description.statementOfResponsibilityopen-
dc.publisher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dc.rightsCC BY-NC-ND 2.0 KR-
dc.rights.uri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dc.title실험실 안전보건교육이 연구 활동 종사자의 안전보건 의식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Effect of safety and health education at the research laboratory on awareness of safety and health of research laboratory workers-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NameKim, Jin Ah-
dc.type.localThesis-
Appears in Collections:
4.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2. Thesis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