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판 욕창 예방 및 치료에 관한 간호사의 지식과 수행 측정도구(PUPT-KP)의 타당도와 신뢰도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Korean version of nurses' knowledge and practice scale about the prevention and treatment of pressure ulcer

본 연구는 Pancorbo-Hidalgo 등(2007)의 Pressure Ulcers Prevention andTreatement : Knowledge and Practice Questionnaire(PUPT-KP)를 번안하고, 번안된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목적으로 실시한 방법론적 연구이다.Pancorbo-Hidalgo 등(2007)의 욕창 예방 및 치료에 관한 간호사의 지식과수행 측정도구(PUPT-KP)의 번안을 위해, 위원회 번역을 통한 번역과정을 거쳤으며 번역된 도구를 국내 상황에 맞게 상처장루실금 전문간호사 2명이 36문항으로 문항을 수정하였다. 그 후 번안된 PUPT-KP의 내용타당도 확인을 위해간호학 교수 2명, 상처장루실금 전문간호사 6명, 노인전문간호사 2명, 노인장기요양시설에서 5년 이상 근무한 간호팀장 2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에게내용 타당도 검증을 하였으며 욕창 예방 및 치료에 관한 지식과 수행 36문항모두 CVI 0.83이상으로 측정되었다. 내용 타당도 검증을 거친 PUPT-KP를노인장기요양시설 간호사 10명에게 사전조사를 시행하여 최종 지식과 수행 36문항의 도구를 확정하였으며 서울시 및 경기도 소재 70개 노인장기요양시설181명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번안된 PUPT-KP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하였다.번안된 PUPT-KP의 구성타당도 검증을 위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지식관- vii -련 RMR .039, 수행관련 RMR .035로 매우 적합하였으나 다른 적합도 지수(GFI, AGFI, CFI)가 0.7보다 낮게 측정되어 도구의 수정이 필요하였다. 도구의수정을 위해 번안된 PUPT-KP의 문항별 요인적재량을 확인하여 타당성을 저하시키는 요인적재량 0.3미만인 문항을 삭제하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재시행하여 지식 10문항과 수행 18문항으로 수정된 PUPT-KP의 타당도를 검증하였다.수정된 PUPT-KP의 적합도 지수 확인결과 지식관련 RMR .007, GFI .957,AGFI .931, CFI .963, RMSEA 0.42으로 적합하게 확인되었으며 수행관련RMR .022, GFI .844, AGFI .802, RMSEA .084으로 확인되었다. 한국어판PUPT-KP의 지식과 수행관련 신뢰도 계수 Cronbach's alpha값은 .521∼.743로확인되었다.본 연구에서는 Pancorbo-Hidalgo 등(2007)이 제시한 욕창에 관한 지식과 수행 측정도구(PUPT-KP)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통해 한국어판 PUPT-KP를 제시하였다. 앞으로 본 도구를 적용하여 노인장기요양시설 간호사의 욕창간호 수준을 평가하고 노인장기요양시설 욕창 간호 교육 프로그램 등에 활용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