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I 건강검진자료를 이용한 흡연과 만성콩팥병과의 관련성 연구

Abstract

만성콩팥병은 콩팥기능의 저하가 3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원인 요소를 제거하여도 회복되지 않아 지속적, 비가역적으로 콩팥기능이 감소되는 질환이다. 만성콩팥병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 당뇨병, 고혈압, 대사증후군 및 비만 등의 유병률이 점점 증가되고 있어 만성콩팥병의 발생률 및 유병률도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 뿐 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만성콩팥병의 유병률이 급증하고 있어 공중보건과 관련하여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나, 만성콩팥병에 대한 인지도가 낮아 조기발견이 어려운 실정이다. 만성콩팥병의 조절 가능한 위험요인으로 알려진 흡연은 콩팥질환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흡연과 사구체 여과율 감소와의 관련성은 선행 연구에서 일관성있는 결과가 확인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건강검진 수검자를 대상으로 흡연양상을 세분화하여 흡연과 만성콩팥병의 관련성을 다변수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총 682,545명의 건강검진 수검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수검자 중 남자가 417,830명, 여자가 264,715명으로 비율 차이가 크고, 성별에 따른 흡연양상이 매우 달라 성별을 분리하여 분석하였다. 흡연여부에 따라 비흡연군, 과거흡연군, 현재흡연군으로 나누어 사구체 여과율의 차이를 비교하였으며, 사구체 여과율이 60ml/min/1.73m2 이하로 저하된 경우를 만성콩팥병으로 분류하고 이에 이환될 오즈비를 산출하였다. 흡연여부에 따라 살펴본 결과, 여자의 경우 과거흡연군과 현재흡연군은 비흡연군에 비해 만성콩팥병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