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건강검진 수검여부 관련 요인 분석

Abstract

영유아 건강검진 수검여부 관련 요인 분석 우리나라는 최근 저 출산으로 영유아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노인인구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어 향후 국가경쟁력의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또한 영유아기는 빠른 성장발달과 생활태도 형성 시기로 질병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영유아 건강검진을 통한 발달상태 이상 및 질병의 조기발견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영유아 건강검진 수검률은 시행초기인 2008년은 36.7%이었고, 2009년 40.7%, 2010년 50.1%, 2011년 53.8%, 2012년 55.41%로 증가폭이 점차 둔화되고 있다. 또한 주요국가의 영유아 수검률은 일본이 91.4%, 대만이 71.4%, 영국과 독일은 전 국민 대부분이 건강검진을 받고 있는 것에 비해 우리나라는 매우 낮은 편이다. 국내․외 연구를 살펴보면, 일부 지역으로 한정되었거나 특성 있는 대상자만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대부분이었고,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국가적 차원의 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건강검진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영유아 전체를 대상으로 수검 여부 관련 요인을 영유아 관련 특성, 세대주 특성, 그리고 세대 특성을 포함하여 분석하였고, 이 연구 결과가 갖는 의의를 알아보았다. 이 연구에서는 2012년 국민건강보험 영유아 건강검진 대상자 총 2,936,650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국내․외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영유아 건강검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영유아 관련 특성과 영유아 세대주 특성, 그리고 세대 특성 등으로 변수를 선정하여 기술 분석, 카이제곱 검정,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로지스틱 회귀분석은 영유아 관련 특성 변수를 통제한‘모형1’과 영유아 관련 특성과 영유아 세대주 특성 변수를 함께 통제한‘모형2’와 영유아 관련 특성과 영유아 세대주 특성, 그리고 세대 특성 변수를 함께 통제한‘모형3’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통계분석에는 SAS version 9.2를 사용하였다. 연구 대상자 2,936,650명 중 영유아 건강검진 완전수검자는 739,874명으로 전체 대상자의 25.19%이다. 영유아 관련 특성, 영유아 세대주 특성, 그리고 세대 특성을 카이제곱 검정을 통하여 분석한 결과, 영유아의 특성은 성별이 남자, 연령이 적을수록, 비장애인일수록 완전수검률이 높았고, 세대주의 특성은 성별이 남자, 연령이 31세 이하일수록, 직장가입자일수록, 비장애인일수록 영유아 건강검진 완전수검률이 높았다. 세대의 특성은 부모와 동거할 경우, 일반인 가정일수록, 부모가 모두 수검할수록, 세대 균등화 월 건강보험료가 높을수록 영유아 건강검진 완전수검률이 높았다. 로지스틱 회귀분석의 결과, 영유아의 특성 중 성별은 남자에 비해 여자가 교차비가 0.986이었고, 연령은 0세에 비해 6세의 교차비가 0.028이었고, 영유아 장애여부에 대해서는 비장애인에 비해 장애인의 교차비가 0.331이었다. 세대주의 특성의 경우 성별은 남자에 비하여 여자의 교차비가 0.862였고, 연령은 31세 이하보다 41세 이상의 교차비가 0.559이었고, 가입자 구분의 경우 직장가입자에 비해 지역가입자의 교차비가 0.903이었고, 장애여부의 경우에는 비장애인보다 장애인의 교차비가 1.035이었다. 세대의 특성을 보면 부모 동거 여부의 경우 부모 모두 동거에 비해

부와 동거하는 경우에 교차비가 0.890, 모와 동거하는 경우 교차비가 0.930이었다. 다문화여부의 경우 일반인에 비해 다문화의 교차비가 0.553이었다. 부모 검진유무에 대해서는 미수검에 비해 부모 모두 수검한 경우의 교차비가 1.819이었고, 세대 균등화 월 건강보험료의 경우에는 23.925원 이하에 비해 66,045원 초과의 교차비는 1.129이었다. 이 연구는 2012년도 국민건강보험 영유아 건강검진 대상자 전체로 0~6세까지의 영유아 건강검진 수검률에 관한 국내 첫 연구이며, 영유아 관련 선행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연구 결과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였고, 영유아 관련 특성(성별, 연령, 장애여부), 영유아 세대주 특성(성별, 연령, 거주지역, 국민건강보험 가입구분, 장애여부), 세대 특성(부모 동거여부, 다문화여부, 세대 균등화 월 건강보험료)등을 함께 영유아 건강검진 완전수검 여부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영유아 건강검진은 영유아 혼자만의 문제가 아닌 가족과 사회의 문제이며 나아가 국가적 중요 자원으로서 발생될 건강문제이다. 그러므로 건강문제로 발생할 의료비 지출증가를 억제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되길 바라며, 영유아 건강검진의 수검률 향상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계속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