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빔형 전산화단층영상과 일반 전산화단층영상에서 Hounsfield Unit의 비교 평가

Comparison of Hounsfield Unit in cone beam computed tomography and conventional computed tomography

임플란트 식립 부위의 골밀도는 성공적인 임플란트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 고려되고 있다. 일반 전산화단층영상에서는 Hounsfield Unit 값을 통해 골밀도를 객관적으로 나타낼 수 있었으나 콘빔형 전산화단층영상에서는 아직 객관화된 기준이 없다. 본 연구에서는 MINI CT QC Phantom 모델에 대한 일반 전산화단층영상과 콘빔형 전산화단층영상 촬영 데이터를 비교 분석하여 콘빔형 전산화단층영상에서 조직 밀도에 대한 정량적 평가 기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일반 전산화단층영상기는 CT HiSpeed Advantage®(GE Medical System, Milwaukee, USA)를, 콘빔형 전산화단층영상 기는 Symphony®(Ray Co., Seoul, Korea)와 ASAHI Alphard 3030®(Belmont Takara, Kyoto, Japan)를 이용하였고 Phantom을 실제 환자의 두부 위치와 동일하게 위치시킨 후 각 기기마다 동일한 위치에서 동일한 촬영 조건으로 3회 연속하여 촬영하였다. 촬영에서 얻어진 Hounsfield Unit 값을 수집하여 평균값을 구하였다. 기기마다 각 촬영회차별 Hounsfield Unit 값이 일정한지 분석하고 그 후 일반 전산화단층촬영에서 얻어진 Hounsfield Unit 값과 콘빔형 전산화단층촬영에서 얻어진 Hounsfield Unit 값이 일정한 상관관계를 갖는지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콘빔형 전산화단층촬영을 동일한 조건에서 동일한 물체에 대해 시행하였을 때 대상에 대해 전반적으로 일정한 Hounsfield Unit을 얻을 수 있었으나 신뢰성은 일반 전산화단층촬영에 비해 낮았으며 사용한 기기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촬영기기 중 Symphony®(Ray Co., Seoul, Korea)에 비해 ASAHI Alphard 3030®(Belmont Takara, Kyoto, Japan)를 이용한 결과값이 보다 낮은 Hounsfield unit에 대한 신뢰성을 보여주었다. 일반 전산화단층촬영 Hounsfield Unit과 콘빔형 전산화단층촬영의 Hounsfield Unit의 상관관계 분석을 시행한 결과 특정 물질에서만 상관관계를 보였고 기기마다 상관관계를 보이는 물질의 종류가 달랐으나 Acrylic, Metal, Nylon은 모두 상관관계가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콘빔형 전산화단층촬영기는 전반적으로 일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기 어려우나 특정 물질에 대해서는 일관성 있는 결과가 나오기도 하므로 그러한 물질을 객관성을 확립하는 기준이 되는 marker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