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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기반 기본소생술 반복교육이 간호학생의 심폐소생술 지식, 자기효능감과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와 지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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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정지수-
dc.date.accessioned2015-12-24T09:00:44Z-
dc.date.available2015-12-24T09:00:44Z-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uri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34755-
dc.description간호학과/석사-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심정지 응급상황에서 환자의 생명을 살리기 위해 정확하고 효과적인 심폐소생술을 적용하기 위한 교육방법으로 시뮬레이션기반 기본소생술 반복교육이 간호학생의 심폐소생술 지식, 자기효능감과 수행능력에 미치는 교육효과와 지속성을 알아보기 위해 비교군 시계열 연구설계로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W시에 소재하고 있는 Y대학교 간호학과 2학년 학생으로 실험군 18명과 비교군 17명, 총 35명으로 구성하였으며, 자료수집은 2013년 3월 19일부터 6월 22일까지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중재인 시뮬레이션기반 기본소생술 반복교육은 이론강의 30분, 술기훈련 120분후 시뮬레이션 구동실습과 디브리핑을 연속해서 2회 반복 180분으로 총 330분의 교육으로 구성되며, 대상자들에게 이론강의 교육 후 심폐소생술 지식, 자기효능감, 수행능력을 사전조사 하였고, 이름 순서대로 짝수와 홀수로 실험군과 비교군을 무작위 배정한 후 실험군에는 기본소생술 술기훈련 후 시뮬레이션 구동실습과 디브리핑을 연속해서 2회 반복하여 제공하고 비교군에는 기본소생술 술기훈련 후 시뮬레이션 구동실습과 디브리핑을 1회 제공하여 교육 2주후 사후조사 1을 실시하였고 교육 6주후 사후조사 2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로 심폐소생술 지식의 측정도구는 대한심폐소생협회(2011)의 ‘보건의료인을 위한 기본소생술 예습문제’를 토대로 본 연구에 맞게 18문항으로 수정․보완하여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심폐소생술 자기효능감의 측정도구는 Roh 등(2012)과 박정미(2006)의 심폐소생술 자기효능감 도구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17문항으로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의 측정도구는 대한심폐소생협회(2011)의 성인기본소생술 및 자동제세동기 술기평가지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심폐소생술 수행관찰 평가 23항목과 술기 정확도 3항목, 총 26항목으로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χ2-test, Fisher‘s exact probability test, Independent t-test, ANCOVA, Repeated measure ANOVA,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1. 연구가설 1: “시뮬레이션기반 기본소생술 반복교육군이 단일교육군보다 심폐소생술 지식 점수가 높을 것이다.”는 ANCOVA 분석결과 두군 간의 유의한 차이가 없어 가설이 기각되었다.2. 연구가설 2: “시뮬레이션기반 기본소생술 반복교육군이 단일교육군보다 심폐소생술 자기효능감 점수가 높을 것이다.”는 ANCOVA 분석결과 두군 간의 유의한 차이가 없어 가설이 기각되었다.3. 연구가설 3: “시뮬레이션기반 기본소생술 반복교육군이 단일교육군보다 심폐소생술 수행능력 점수가 높을 것이다.”는 ANCOVA 분석결과 두군 간의 유의한 차이가 없어 가설이 기각되었다.4. 연구가설 4: “시뮬레이션기반 기본소생술 반복교육군이 단일교육군보다 6주후 심페 소생술 지식, 자기효능감, 수행능력이 더 높게 유지될 것이다.”는 반복측정 분산분 석결과 모두에서 집단과 시간의 경과 간의 상호작용은 없었으며 심폐소생술 지식 (F=3.88, p=.03), 자기효능감(F=3.96, p=.03), 수행능력(F=61.92, p=.00)은 시간의 경 과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심폐소생술 지식, 자기효능감, 수행능력에 대 하여 2주에서 6주 사이의 실험군과 비교군 간의 차이평균값 비교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어 가설이 기각되었다. 이와 같이 가설이 모두 지지받지 못하였으나 본 결과들을 통해 시뮬레이션기반 기본소생술 반복교육이 심폐소생술 지식, 자기효능감, 수행능력의 지속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반복교육의 제공시점, 전체 교육시간과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의 마스터리 수준을 고려한 프로그램 구성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추후 간호학생의 심폐소생술 지식, 자기효능감과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응급상황과 유사한 경험을 통해 심정지 상황에서의 혼란을 감소시킬 수 있는 시뮬레이션기반 심폐소생술 교육을 잘 활용해야 할 것이다.-
dc.description.statementOfResponsibilityopen-
dc.publisher연세대학교 대학원-
dc.rightsCC BY-NC-ND 2.0 KR-
dc.rights.uri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dc.title시뮬레이션기반 기본소생술 반복교육이 간호학생의 심폐소생술 지식, 자기효능감과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와 지속성-
dc.title.alternativeEffectiveness and retention of repeated simulation-based basic life support training for nursing students-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NameJung, Ji Soo-
dc.type.local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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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 > Dept. of Nursing (간호학과) > 2.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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