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 환자의 병식과 약물 순응

Abstract

임상에서 조현병 환자들이 약물 순응도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임에도 이에 대한 적절한 평가에 어려움이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로 조현병 환자의 약물 순응도를 간편하게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약물 순응척도(Medication Adherence Rating Scale)의 한국판이 신뢰도와 타당도를 갖는지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둘째로는 한국판 약물 순응척도를 통해 평가한 순응도와 다른 임상적 요인들, 특히 환자의 병식과의 관련성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한국판 약물 순응척도를 만들고, 이를 활용하여 세브란스정신건강병원 외래에서 치료 받고 있는 안정기 조현병 환자 81명을 대상으로 정신과적 평가와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분석결과 한국판 약물 순응척도의 내적 신뢰도(α=0.71)와 다른 순응도 관련 척도들과의 공존 타당도는 신뢰할만한 수준이었다. 그러나 문항 중„나는 아플 때만 약을 먹는다‟문항은 중의적 의미를 갖기 때문에 추후 사용에 주의를 요하였다. 요인분석결과 한국판 약물순응척도의 10가지 문항은 약물에 대한 반응, 순응행동, 약물에 대한 태도의 3 요인으로 수렴하였다. 다른 임상요인들과 순응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순응도는 환자의 유병기간, 부작용의 정도, 삶의 질, 병식 수준과 연관성이 있었으며, 병식의 측면 중 정신장애에 대한 인식뿐만 아니라, 약물의 효과에 대한 인식과도 연관성이 있었다. 결론적으로 한국판 약물 순응척도는 약물의 복용행동과 더불어 환자가 약물에 대해 느끼는 주관적인 느낌과 복용 후의 반응까지 고려하여 약물 순응도를 다면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는 장점을 유지하고 있었으며, 약물 순응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환자의 병식을 고려한 접근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