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치료 시 간접 고정원으로서 미니스크류 지지 치아의 안정성

Stability of miniscrew-supported tooth as an indirect anchorage

본 연구에서는 미니스크류 지지 치아를 고정원으로 이용하여 부분 교정치료를 받은 환자의 치료 전후 모델을 3차원적으로 중첩하고 측정함으로써, 미니스크류 지지 치아의 이동량과 이동 양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알아보고자 하였다.부분 교정치료를 받은 총 28명 (남자 15명/여자 13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019x.025” stainless steel wire를 통해 미니스크류와 연결되어 고정원 역할을 하는 치아 (미니스크류 지지 치아, n=52)를 실험군으로, 실험군과 같은 악궁 내에 존재하면서 반대측에 위치한 제 1, 2소구치 (n=55)를 대조군으로 선정하였다. 부분 교정치료는 대구치 압하(10명), 대구치 직립(7명), 맹출 유도(5명), 기타(전치부 배열 5명, 구치부 전방이동 1명)를 시행하였다. 치료 전후 치아석고모델을 1:1 비율로 디지털 스캐닝하고 상악 모델은 전방 3번째 좌우 구개주름을 기준으로 중첩하였으며, 하악 모델은 교정력을 가하지 않은 치아를 기준으로 중첩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의 이동량을 비교하였다. 실험군이 3차원적으로 어느 방향으로 유의하게 많이 이동하는지, 특히 교정치료를 받은 치아의 이동양상에 따라 실험군이 어느 방향으로 유의하게 많이 이동하는지 측정하였다. 또 실험군의 이동량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요소를 선정하고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1.미니스크류 지지 치아의 이동량은 평균 0.91 ± 0.50mm로, 치료 받지 않은 치아(0.34 ± 0.19mm)에 비해 교정 치료 후 유의하게 많이 이동하였다(p<0.001). 2.미니스크류 지지 치아는 치료 받지 않은 치아에 비해 수평적, 수직적, 전후방적으로 모두 유의하게 많이 이동하였으나(p<0.001) 그 중 어느 한 방향으로 유의하게 이동하지는 않았다(p>0.05).3.미니스크류 지지 치아는 구치 압하와 직립시 치료 받지 않은 치아에 비해 유의한 수준으로 압하 및 전방 이동하였으며 맹출 유도시 압하되었다(p<0.05). 4.미니스크류 지지 치아는 상악보다 하악에서 유의하게 많이 이동하였다(p<0.05).미니스크류와 연결되어 고정원 역할을 하는 치아는 부분 교정치료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지만, 교정치료에 포함되지 않은 치아에 비해서 유의하게 많이 이동하므로 고정원의 보강과 교합관계의 변화에 대한 면밀한 관찰을 통해 성공적인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