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노년층의 명사 및 동작동사 생성이름대기 특성

Characteristics of noun and verb generative naming of Korean community-dwelling elderly

본 연구에서는 정상노화로 인해 감소하는 노년층의 단어 인출 능력 변화와 품사에 따른 수행 능력 차이를 비교하고자, 명사 및 동작동사 생성이름대기 검사를 실시하였다. 55세 이상의 일반 성인 54명을 대상으로 생성이름대기 검사를 실시한 후, 단어 인출 능력을 의미하는 총 낱말 수와 생성이름대기 시 요구되는 인지 및 집행 기능을 의미하는 오류 반응 비율을 분석하여 연령대에 따른 차이를 관찰하였다. 연구 결과, 두 가지 검사 모두 65~74세 집단을 기준으로 총 낱말 수가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 오류 반응 비율은 동작동사 에서만 증가하는 경향성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전 연령대에서 동작동사의 총 낱말 수가 명사보다 더 낮았으며, 오류 반응 비율은 더 높게 나타났다. 이에 연령대 증가에 따른 단어 인출 능력 변화는 명사 생성이름대기가, 인지 및 집행 기능의 변화는 동작동사 생성이름대기가 더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생성이름대기 검사 시 평가 목적에 맞는 도구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