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근관 감압술 후 초음파상 정중신경 단면적의 변화와 예후와의 상관관계

Abstract

수근관 증후군 환자에서 초음파 검사를 통해 수술 전, 후의 정중신경 단면적을 수근관 내의 여러 위치에서 측정하여 수술 후 회복정도와의 연관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2011년 3월부터 2012년 3월까지 수근관 증후군으로 진단받고 감압술을 시행받은 21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전향적으로 분석하였다. 초음파로 월상골, 두상골, 유구골 선상의 세 위치에서 정중신경의 단면적을 측정하였다. Boston 설문지 검사를 수술 전 및 후에 시행하여 호전 여부에 따라 두 군으로 나누어 각 위치에서 정중신경 단면적의 수술 전, 후 차이를 비교하였다. 양군간에 수술 전,후 정중신경 단면적의 차이는 월상골 위치에서만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두상골 및 유구골 위치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관찰되지 않았다. 수근관 증후군 환자에서 정중신경 단면적의 측정은 월상골 위치에서 시행하는 것이 수술의 예후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