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 환자의 시각적 탐색과 추상적 사고 능력의 저하

Abstract

조현병 환자의 추상적 사고 능력 저하는 사회적 행동 및 상호 작용을 하는 데에 어려움을 일으킨다. 특히 조현병 환자는 사물의 결정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핵심 영역을 주시하지 못하는 등 정상인과 다른 시선 특징을 보인다는 것이 알려지고 있는데, 이러한 잘못된 정보 탐색 과정이 추상적인 사고 과정을 어렵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현병 환자 20명, 정상 대조군 22명을 대상으로 조현병 환자가 추상적 사고 과제 동안 시각적 탐색 양상에 문제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시선추적기를 사용하여 이에 대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조현병 환자들은 추상적 사고 능력이 떨어지지만 구체적 사고 능력은 보존되고 있었다. 환자군은 구체적 사고 과제에서 핵심 영역을 주시하지 못했으며, 시각적 탐색의 질은 추상적, 구체적 사고 과제 모두에서 전반적으로 저하되어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환자가 구체적 사고 시에 손상된 인지 기능에 맞는 대안적 주시 과정을 사용할 가능성, 구체적 사고를 위해 요구되는 최소한의 시각적 탐색의 질이 더 낮을 가능성, 추상적 사고 능력의 저하가 시각적 탐색 이후의 뇌 내 과정의 문제일 가능성을 나타낸다. 또한 피험자의 공통점 찾기 검사의 수행 및 교육 수준, 지능이 낮을수록 시각적 탐색의 질이 저하되어 있었는데, 이는 인지 기능과 시각적 탐색의 질이 관련성을 보인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