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료원 병원정보시스템의 경제성 분석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많은 병원들이 경쟁적으로 신기술을 도입한 병원정보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으나 병원정보시스템의 경제성 분석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다. 또한 보건복지부에서 추진하는 지방의료원 등 정보화 지원사업인 병원정보시스템 도입이 경제성이 있다는 것을 규명하는데 큰 의의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연구대상인 인천광역시의료원 병원정보시스템의 도입 전과 도입 후의 시점에 각각 외래대기시간을 측정하여 도입 전과 도입 후를 비교하고 정보경제방법을 이용한 경제성 분석과 민감도 분석을 하고 새로운 병원정보시스템이 미도입된 확산대상 지방의료원에 주요 가중치를 반영하여 시나리오를 통한 경제성 분석을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인천광역시의료원 병원정보시스템의 도입 후 5년간의 비용-편익비율(B/C Ratio)과 내부수익률(IRR), 그리고 순현재가치(NPV)를 산출하였다. 특히 외래대기시간을 도입 전과 도입 후를 실제 측정하였으며, 평균시간이 서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T-test 검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비용항목은 크게 초기투자비와 운영 및 유지보수비로 구분하였으며, 편익항목은 직접편익, 가치가속, 가치연결, 가치재구성, 혁신으로 인한 가치로 구분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로 인천광역시의료원 병원정보시스템은 2012부터 2016년까지의 전체 5개년에 대한 비용-편익비율(B/C Ratio)는 2.144이었으며, 편익의 항목 중 환자에 해당되는 편익을 제외한 병원의 편익은 2.138로 나타났다. 경제성 분석의 주요항목의 가정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은 병원정보시스템 도입으로 인한 주요 가정치의 편익 가정변화에 따라 내부수익률(IRR)은 저위수준일 때는 외래환자 증가에 의한 편익이 13.6%로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고위수준일 때 행정업무 단축에 의한 편익이 13.7%로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주요 가정치 모두 할인율 2.68%보다 크게 나타났으며, 순현재가치(NPV)의 값과 비용-편익비율(B/C ratio)을 볼 때 경제적으로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확산대상 지방의료원의 경제성 시나리오 분석은 인천광역시의료원을 기준으로 비용가중치와 편익가중치를 산정하여 확산대상 31개 지방의료원 대해 평균 비용-편익 비율은 2.458로 확대대상 31개 모든 지방의료원이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또한 확산대상 지방의료원의 개소수는 보건복지부의 계획을 반영하여 확산 순서를 편익의 효과가 우선시 되어야 하는 측면과 비용-편익비율에 따라 확산하여야 한다는 2가지 측면의 시나리오를 토대로 분석하였을 때 편익 우선순위가 비용-편익비율 우선순위 보다 확산초기에 편익이 크게 나타났다.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선정한 인천광역시의료원 병원정보시스템의 경제성 분석 결과로 확산대상 지방의료원에 대해 비용과 편익의 가중치를 활용하여 경제성 시나리오를 분석하였지만 지방의료원의 업무 프로세스가 규모별, 지역별 특성에 따라 약간씩 상이하므로 병원정보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가중치에 대해 좀 더 세분화하여 경제성을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