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 내원 아동의 복통 관리 가이드라인 개발

Development of a clinical guideline for children with abdominal pain in emergency department

본 연구는 소아응급실을 복통으로 내원하는 아동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사정, 진단, 치료할 수 있는 복통 관리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서울 소재 A병원 임상 기록지 분석을 통해 복통 환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문헌 고찰을 통해 예비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소아응급센터에서 전문가 내용 타당도와 임상 적용 타당도를 검증 받아 최종 복통 관리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1. 서울 소재 A병원 소아 응급 센터에 2012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복통을 주 호소로 내원한 아동의 임상기록지 분석한 결과 91.8%아동이 응급실에서 퇴원했고, 급성 위장관염과 변비가 가장 많이 진단되었다.2. 예비 가이드라인은 교과서 5편, 가이드라인 3편, 학술지 11편, 총 19편의 문헌고찰을 통해 복통가이드라인 항목 11개 항목, 74개 세부항목을 확인하여 구성하였다.3. 예비 가이드라인을 전문가 내용 타당도와 임상 적용 타당도 검증을 받아 8개 항목 42개 세부항목으로 최종 복통 관리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였다.본 연구는 응급실 내원 아동의 복통 관리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여 임상에 적용하여 타당도를 검증 받고 활용 가능성을 평가 받았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가이드라인은 임상 타당도가 서울에 있는 3차 의료기관 소아응급센터에서만 검증된 것이므로 타 기관에서 사용시 임상 타당도를 다시 검증할 것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