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 기울기와 두개안면부 수평 및 시상평면들간 상관관계에 대한 3차원적 평가

Three-dimensional assessment of correlation between lip caning and craniofacial planes

입술 기울기는 안면 비대칭 환자에서 많이 관찰할 수 있으며, 이를 개선하여 양호한 안모와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안면 비대칭 환자의 컴퓨터 단층촬영 영상을 바탕으로 재구성한 3차원 두부 모형에서 입술 기울기와 두경부의 수평 및 수직평면 사이의 상관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1. 입술 기울기와 유의할 만한 상관관계를 보이는 평면은 Mandibular symmetry plane, Camper’s plane, Occlusal plane, Mandibular plane 및 Broadbent’s plane 등으로 확인되었으며, 그 상관계수는 각각 0.83, 0.60, 0.60, 0.52과 0.42순이었다.2. 중안면부와 두개부 관련 평면은 입술 기울기와 낮은 상관관계를 보였다.3. 임상 검사상 입술 기울기를 보인 환자와 보이지 않은 환자 사이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평면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입술 기울기는 하안면부와 관련된 평면들과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이부의 편위가 포함된 Mandibular symmetry plane이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가짐을 확인하였다. 임상적 입술 기울기를 보인 환자와 보이지 않은 환자 사이에 통계학적 유의성을 보이는 평면은 확인할 수 없었으며, 향후 입술 기울기를 반영할 수 있는 평면 설정을 통해 입술 기울기 개선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