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량에 따른 대기오염물질과 초등학생 호흡기질환 증상 비교 연구 : black carbon을 중심으로

Abstract

국내 수도권에 위치한 많은 초등학교는 이용의 편리를 위해 도로에 인접해 있어 학교 주변 통과 자동차에 의하여 환경오염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다. 자동차로 인해 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 관련 오염물질로는 미세먼지(PM), 오존(O3), 일산화탄소(CO), 이산화질소(NO2), 아황산가스(SO2)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디젤연료 차량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디젤배기입자(Diesel Exhaust Particle, DEP) 및 디젤 연소의 지표물질인 블랙카본(BC)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세포 및 생체 실험에 의하면 블랙카본(BC)은 민감계층의 폐기능을 저하시키며 단기간 천식에 영향을 주는 물질이기 때문에 연구가 필요하지만, 국내에서는 블랙카본(BC)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서울시 주거지역 내에 위치해있으며, 도로에 인접한 초등학교 8개교를 대상으로 도로교통량에 따른 교통관련 오염물질(BC, PM10, NO2, O3, CO)농도와 어린이 호흡기질환 증상을 비교하여 블랙카본(BC)이 호흡기질환 증상의 중요한 지표물질이 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서울시 주거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도로와 인접한 초등학교 8개교를 선정하여 대기 중 교통관련 오염물질(BC, PM10, NO2, O3, CO) 농도와 교통량을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연속 측정하였으며, ISAAC(The International Study of Asthma and Allergies in Childhood) 설문지를 이용하여 초등학생의 호흡기질환 유병률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조사된 교통량을 기준으로 연구대상 초등학교 8개교를 3개 그룹으로 구분한 뒤 교통관련 오염물질의 농도 및 유병률을 비교하였으며, 교통량과 교통관련 오염물질 농도간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호흡기질환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교통·환경 요인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주요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블랙카본(BC), 이산화질소(NO2). 일산화탄소(CO)가 4차선 이상 도로에 인접해 있으며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교통량의 합계가 40,000대 이상인 C그룹에서 높게 측정되었으며 특히 블랙카본(BC)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디젤 차량의 중요 지표물질인 블랙카본(BC)의 경우 본 연구의 측정시간 동안 농도 변화 폭이 크게 나타났으며, 주요도로에서의 시간대 별 교통량과 유사한 분포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주요도로에서의 교통량과 교통관련 오염물질 간의 상관성 분석 결과 블랙카본(BC) 및 일산화탄소(CO)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p<0.01), 특히 블랙카본(BC)의 경우 전체 교통량(0.407) > 디젤 교통량(0.401) > 가솔린 교통량(0.398) 으로 나타나 디젤 교통량과의 상관성이 가솔린 교통량과의 상관성보다 약간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호흡기질환 설문조사 결과, 평생 천식 진단, 야간기침 항목에서 4차선 이상 도로와 인접해 있으며 합계 교통량이 40,000대 이상인 C그룹에서 유병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평생 천식 유병, 12개월 천식 치료, 운동유발성 기침 항목의 유병률은 합계 교통량이 20,000대 이상, 40,000대 미만인 B그룹 > C그룹 > A그룹 순으로 나타났다. 호흡기 질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위험인자는 성별(남자), 이사경험(+), 출생 후 1년 동안 곰팡이(+), 최근 1년 동안 곰팡이(+), 출생 후 1년 동안 진드기(+), 출생체중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최근 1년 동안 천식 유병, 평생 천식 진단 항목에서 C그룹의 odds ratio가 각각 1.052(0.688-1.657), 1.099(0.796-1.516)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야간기침 항목의 경우 C그룹의 odds ratio가 1.343(1.003-1.797)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p<0.05). 교통관련 오염물질과 호흡기질환과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블랙카본(BC)이 평생 천식 유병, 최근 1년 동안 천식 유병, 평생 천식 진단 항목에 대해 가장 높은 odds ratio를 가졌으며, 평생 천식 진단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p<0.05). 또한, 호흡기질환의 전반적인 증상에서 미세먼지(PM10)와 유사하거나 더 큰 odds ratio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교통관련 오염물질 중 특히 블랙카본(BC) 농도의 증가가 호흡기질환 중 평생 천식 진단율 등 일부를 증가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먼지(PM10),이산화질소(NO2), 오존(O3)과 마찬가지로 천식에 대한 지표물질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교통관련 오염물질에 영향을 주는 교통량 역시 영향요인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도로교통량 및 교통관련 오염물질과 어린이 건강영향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도로교통량의 객관적인 측정방법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며, 블랙카본(BC)이 어린이 천식 질환에 지표물질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한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블랙카본(BC)과 어린이 천식 질환과의 관련성을 분석하는 장기적이고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