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이식 수혜자의 자가간호이행, 사회적 지지, 생리학적 지표

Relationships among self-care, social support, and biomarkers in liver transplant recipients

간이식 수혜자는 평생 복용해야하는 면역억제제로 인한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자가간호이행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는 간이식 수혜자를 대상으로 자가간호이행과 사회적 지지, 생리학적 지표를 파악하고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횡단적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대상자는 2013년 4월 12일부터 5월 29일까지 서울 소재 Y대학 병원에서 간이식 수술을 받고 외래를 내원한 수혜자 118명으로 평균나이는 56.2세, 남자가 76.3%였다. 자가간호이행 측정도구 40문항, 사회적 지지 측정도구24문항으로 설문조사하였고, 생리학적 지표는 전자의무기록에서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t-test, ANOVA, Scheffé 사후검정, Pearson's correlat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간이식 수혜자의 자가간호 이행점수는 총 172.11점(±14.76)으로 지각된 경제상태가 높을수록(F=3.960, p=.022), 수술 후 경과 기간이 6개월 미만인 경우가 3년 이상 5년 미만인 경우보다(F=3.096, p=.018), 이식 수술 전 동반 질환이 없었던 경우가 있었던 경우보다(t=2.207, p=.029) 자가간호 이행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간이식 수혜자의 사회적 지지점수는 총 109.26점(±11.19)으로 주 돌봄 제공자가 없는 경우보다 배우자인 경우가(F=4.206, p=.017), 공여자가 자녀인 경우와 뇌사자인 경우가 형제자매, 친척, 친구, 지인인 경우 보다(F=5.379, p=.002) 사회적 지지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간이식 수혜자의 생리적 지표와 자가간호 이행점수, 사회적 지지 점수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간이식 수혜자의 자가간호이행, 사회적 지지, 생리학적 지표의 관련성을 살펴 본 결과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자가간호이행 점수가 높았다(r=.361, p=<.001). 본 연구결과에서 간이식 수혜자들의 자가간호이행은 사회적 지지와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지각된 경제상태와 수술 후 경과 기간에 따라 자가간호 이행정도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자가간호이행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수술 후 경과 기간에 따른 자가간호 이행정도와 사회적 지지를 파악하고 각 간이식 수혜자에게 영향력이 있는 가족을 자가간호이행에 참여하도록 하는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간호중재의 개발이 필요하겠다. 수술 후 경과 기간과 경제적 여건이 장애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자가간호이행의 필요성에 대한 교육, 동기부여에 초점을 두어야 하며 전문간호사는 간이식 수혜자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의료팀과 유기적으로 소통하면서 다학제적 중재를 해야 하며 이 과정에 가족을 포함시켜 최대효과를 볼 수 있도록 상담, 교육, 지지의 역할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