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성에 대한 간호사의 지식과 태도 및 성 건강 간호 수행

Nurses' knowledge of and attitude toward sexuality of the elderly and sexual health nursing practices

본 연구는 노인의 성에 대한 간호사들의 지식, 태도 및 성 건강 간호 수행에 관한 서술적 조사연구로서, 노인의 성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성 건강 간호 수행 정도를 확인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노인을 대상으로 한 성 건강 간호중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 시내의 3차 대학병원 2곳에 근무하며 지난 1년 동안 노인을 돌본 경험이 있는 임상경력 1년 이상의 간호사이다. 연구대상자들은 노인의 성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성 건강 간호 수행 정도 등으로 구성된 구조화된 설문지에 자기기입식 방법으로 응답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3년 4월 22일 부터 2013년 5월 19일까지였다. 질문지는 총 83문항으로 노인의 성에 대한 지식과 태도는 White가 1982년 개발한 ‘노인들의 성적활동에 관한 지식과 태도에 관한 척도’(Aging Sexual Knowledge and Attitude Scale ASKAS)를 김기연 외(2005)가 번역하고 수정한 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 하였다. 성 건강 간호 수행은 Matocha 와 Waterhouse(1993)가 개발한 ‘간호 실무에서의 성관련 조사’(The Survey on Sexuality in Nursing Practice SSNP)에 사용된 문항 중 일부 문항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179명의 자료는 SPSS 20.0을 사용하여 연구목적에 따라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 상관관계 방법으로 분석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노인의 성에 대한 간호사의 지식은 35점 만점에 19.26±6.06점으로 평균 정답률은 55%이었다. 노인의 성에 대한 태도는 가능한 총점 범위인 11∼77점 중 36.99±16.90점으로 중립적인 범위 내에 있었다. 간호사의 성 건강 간호수행은 20점 만점에 7.02±2.87점으로 낮은 범위에 있었다. 2.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노인의 성에 대한 지식은 연령(F=5.997, p=.001), 최종학력(F=4.857, p=.009),결혼유무(t=-3.710, p=.000), 경력(F=3.706, p=.013)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노인의 성에 태도는 현부서 경력(F=3.012, p=.032)과 근무 부서(t=-2.780, p=.006)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 건강 간호 수행 정도의 차이는 근무부서(t=2.405, p=.022)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났다 3. 노인의 성에 대한 간호사의 지식과 태도, 성 건강 간호수행도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노인의 성에 대한 지식이 높을수록 성 건강 간호 수행도가 높았고(r=.177, p=.018), 태도와 성 건강 간호 수행의 관계는 통계적 유의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에서 임상에서 성 건강 간호 수행정도는 매우 낮음을 확인하였고 노인의 성에 대한 지식과 성 건강 간호 수행은 약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나 태도와는 무관하였다. 노인의 성 건강 간호 수행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간호사에게 노인의 성에 대한 교육이 요구되며 특히 나이가 어리고, 교육정도 및 경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간호사에게 우선적으로 교육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또한, 근무 부서와 관련하여 수행정도에 차이가 있었는데, 이는 부서에 따라 구체적인 중재 방법에 대한 교육 및 의사소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훈련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노인의 성과 관련된 간호사의 지식, 태도 및 성 건강 간호 수행의 영향요인을 살펴볼 수 있는 다각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보다 적절한 측정도구에 대한 방법론적 연구 및 성 건강 간호수행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도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