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슘 침적과 자외선 조사가 블라스팅 처리 후 산 처리한 표면을 가진 임플란트의 골유착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calcium immersion or ultraviolet light treatment on osseointegration of sand blasted with alumina and acid etched surface implant in rabbit

임플란트 표면 친수성의 증가는 임플란트 식립 후 표면의 생물학적 활성도를 증진시킨다. 이러한 임플란트 표면의 친수성은 탄소 흡착에 의한 오염으로 점차 감소한다고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탄소 흡착에 의한 표면의 오염을 방지하고 친수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임플란트를 염화 칼슘 용액에 보관하거나 임플란트 표면에 자외선을 조사하는 방법 등이 연구되고 있다.본 연구의 목적은 염화 칼슘 용액에 보관한 SA(Sandblasting with alumina and Acid etching)표면 임플란트(CA군)와 자외선을 조사한 SA 표면 임플란트(UV군)를 골질이 불량한 토끼의 대퇴골에 식립하여 치유 기간에 따라 골유착 정도를 측정하고, 이를 기존의 SA 표면 임플란트의 골유착 양상과 비교하고자 함이다.본 연구에서는 총 9마리의 토끼를 이용하였으며 토끼의 양쪽 대퇴골에 임플란트를 각각 2개씩, 총 36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하였다. 대조군은 SA표면 임플란트를 식립한 SA군, 실험군 1은 염화 칼슘 용액에 보관한 SA 표면 임플란트를 식립한 CA군, 실험군 2는 자외선을 조사한 SA표면 임플란트를 식립한 UV군으로 설정하였다. 임플란트 식립 후 각 군마다 2주, 4주, 12주의 치유 기간을 거친 후 동물을 희생 하였다. 각 군의 시편을 제작하고 micro CT를 촬영하여 골 부피를 측정하였고 조직계측학적 분석을 통해 피질골과 해면골 부위로 나누어 골 임플란트 접촉률과 골 단면적 비율을 측정하였다. 통계학적 분석은 Wilcoxon Rank Sum Test를 이용하였다.2주군의 해면골에서 CA 표면 임플란트는 기존의 SA 표면 임플란트에 비해 더 높은 골 임플란트 접촉률, 골 단면적 비율을 보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4 주군의 해면골에서 자외선을 조사한 SA 표면 임플란트는 기존 SA 표면 임플란트에 비해 약 2배 더 높은 골 임플란트 접촉률, 골 단면적 비율을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p>0.05).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CA 표면 임플란트는 초기 골유착 단계의 해면골에서 기존 SA 표면 임플란트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높은 골유착도를 보였다. 자외선을 조사한 SA 표면 임플란트는 해면골 부위에서 기존의 SA 표면 임플란트와 CA 표면 임플란트에 비해 전반적으로 연속적인 형태의 골결합 양상을 보였다. 보다 의미있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시편수를 늘려 추가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