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yered Voice Analysis 프로그램을 활용한 음성장애 환자의 스트레스 파라메터와 음성장애지수 간의 상관관계

Correlation between stress parameters of LVA and Korean Voice Handicap Index in patients with voice disorders

음성은 의사소통에 있어서 중요한 매개체이며, 음성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에서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및 대인관계에도 많은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음성에 문제를 보이는 음성장애 환자의 경우, 음성의 문제가 없는 정상인과 비교하여, 음성으로 인해 심리사회적으로 느끼는 문제의 정도가 크게 나타나게 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음성장애 환자가 느끼는 음성의 문제나 스트레스를 주관적으로 평가하는 한국어판 음성장애지수(K-VHI)의 결과 점수와 함께 실제 환자의 음성에서도 이러한 스트레스가 반영되는지, Layered Voice Analysis(LVA)를 통해 이를 객관적으로 분석 가능한 것인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음성문제를 주호소로 이비인후과에 내원하여 각각 ADSD, 성대폴립으로 진단받은 만 20~30대 여성 음성장애 환자군 10명씩과 정상음성군 10명, 총 30명을 대상으로 음성 자료를 수집하여, 음성 스트레스 분석 프로그램인 LVA를 통해 대상군에 따라 스트레스를 반영하는 파라메터값의 차이가 나타나는지 그리고 LVA 파라메터값과 대상자가 느끼는 K-VHI 점수 간의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첫째, 대상군에 따른 유의한 차이는 인지적 스트레스 수준과 관련된 파라메터 SPJ와 감정적 스트레스 수준과 관련된 파라메터 SPT에서 나타났다. 전반적인 스트레스 수준과 관련된 JQ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으나, K-VHI 점수가 높을수록 JQ도 높은 경향성을 보였다. 둘째, LVA 파라메터값 JQ, SPJ, SPT와 K-VHI 점수 간의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LVA를 통한 음성 스트레스 분석이 대상자가 느끼는 음성 문제의 정도를 반영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를 통해 정상군, ADSD 환자군, 성대폴립 환자군의 음성에 나타난 스트레스 양상의 차이를 LVA 파라메터 JQ, SPJ, SPT를 통해 살펴볼 수 있었고, LVA 스트레스 파라메터와 K-VHI 간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었다. 특히 환자가 주관적으로 느끼는 음성 문제의 정도가 음성에 나타난 스트레스 분석을 통해 객관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지 그 활용 가능성을 예측해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향후 음성장애와 관련한 여러 측면의 평가방법들을 함께 활용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음성장애 환자의 스트레스 및 삶의 질을 다루는 연구들이 나오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