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응급실에서 요구되는 전문간호사의 역할

Pediatric nurse practitioners' role in the emergency department

본 연구는 간호사와 의사가 인식하는 소아응급실의 전문간호사의 직무의 범위와 전문간호사의 직무 수행 자율성 수준을 파악하여, 우리나라 소아응급실에서의 적절한 전문간호사의 직무 표준화를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하고자 수행되었다. 2013년 5월 20일 부터 5월 24일 까지 5일간 A병원 응급의료센터, 소아응급실 간호사 60명과 응급의학과, 소아청소년과 의사(전문의, 레지던트) 50명을 대상으로 총 110부의 설문지가 최종 연구에 사용되어 분석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독립표본 t검증으로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소아응급실에서 요구되는 전문간호사의 역할을 확인하기 위해 한국간호평가원(2009)에서 제시한 아동전문간호사와 응급전문간호사의 직무기술서를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료수집, 임상적 의사결정, 치료적 중재, 교육․ 상담, 조정․ 협동, 연구, 환경․ 자원관리, 전문직 발전참여 역할의 하부 89개의 직무 중 소아응급실 전문간호사의 직무 중 필요하다고 간호사가 인식하는 직무는 78개의 직무였으며, 의사는 62개의 직무로 나타났다. 소아응급실내에서 전문간호사의 모든 역할에 대해서 전문의가 레지던트보다 더 필요하다는 인식을 보이고 있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소아응급실에서 전문간호사의 직무 중 의사만 할 수 있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난 직무는 윤상 갑상근 절개, needle thracostomy, 흉관삽입의 3가지 직무로, 이를 제외한 86개의 직무에서는 의사의 감독, 프로코콜아래, 응급상황의 경우, 혹은 항상 독자적으로 할 수 있다고 나타났다. 본 연구는 소아응급실내에서 요구되는 전문간호사의 역할을 위한 직무범위를 확인한 것으로 소아응급실에서의 적절한 전문간호사의 직무 표준화와 함께 직무범위의 법제화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