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가일괄인하 전후 항고혈압제의 약품비 및 거래량 변화에 관한 분석

Abstract

국민 의료비에서 약제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그 증가속도도 빠른 우리나라에서 정부는 약제비를 절감하기 위해, 의약품 보험 약가 인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정부의 약제비 절감정책의 일환으로 2012년 4월 1일 약가일괄 인하가 시행되었다. 약가일괄인하는 동일한 효능의 의약품에 동일한 보험상한가를 부여함을 골자로 하고 있어, 기존의 오리지널 의약품, 고가 제네릭 의약품, 저가 제네릭 의약품의 보험약가의 차이가 현격히 줄어들거나 동일하게 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약제비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항고혈압제를 대상으로 약가일괄인하가 약품비와 거래량에 미친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전체 항고혈압제, 오리지널 항고혈압제, 제네릭 항고혈압제 각각에 대해 제도 시행이 약가 인하군과 미인하군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보고자 하였다. 분석기간은 약가일괄인하 시행 전 1년, 시행 후 1년으로서 2011년 2분기에서 2013년 1분기까지이고, 분석자료는 IMS Health data를 이용하였다. 분석대상 항고혈압제는 분석기간 중 거래량이 있는 품목 중 분석기간 이전에 특허가 만료되어 제네릭이 진입한 성분으로 한정하였다. 분석방법은 paired t-test,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전체 항고혈압제 중 약가 인하군의 경우, 제도 시행 후 약품비가 감소하였으나, 거래량에 있어서는 큰 변화가 없었다. 제네릭 의약품군도 전체 항고혈압제의 결과와 동일하게 인하군에 있어서 약품비가 감소하는 효과가 발생하였지만, 거래량에서는 제도 시행 전후 차이가 없었다. 오리지널 의약품은 제도 시행 전후 약품비와 거래량 모두에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는 약가일괄인하가 약품비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발휘하였지만, 실질적으로 거래량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았다고 해석될 수 있다. 다만, 분석 대상 기간이 짧았다는 점과 신제품이 분석 대상 의약품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 등의 연구의 제한점과 장기 복용해야 하는 항고혈압제의 특성 때문에 이러한 결과를 단정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