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천성 심장병 영아의 개심술 후 부모의 퇴원교육자료 개발

Development of discharge education content for the parents of infants with congenital heart disease

본 연구는 선천성 심장병으로 개심술을 받는 아동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영아 부모를 대상으로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퇴원 교육 내용을 개발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영아의 퇴원 교육이 필요한 영역은 문헌 고찰과 서울 시내 1개 종합병원의 선천성 심장병으로 개심술을 받은 영아 부모 5인과 소아 심장 외과 병동 간호사 5인을 대상으로 면담과 설문지를 통하여 확인하였다. 확인된 교육 영역은 퇴원하는 모든 영아에게 제공되는 공통 영역으로 ‘신체 운동 및 활동 지침’, ‘합병증 관리’, ‘예방접종’, ‘실내 환경’, ‘수술 후 아기의 발달’, ‘응급 상황 대처’의 6개 항목과 간호사가 대상자의 개별 요구에 따라 적용 가능한 선택영역으로 영아의 월령에 따른 성장 발달을 포함한 ‘영양관리’, ‘영아의 감각 자극 놀이’, ‘구강 및 치아 관리’의 3개 항목, 퇴원 시의 영아 상태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퇴원 후 약물 복용’, ‘수술 부위 상처 관리 및 목욕’ 의 2개 항목으로 총 11개의 항목이었다. 이에 따라 문헌 고찰에 의해 개발된 교육 자료는 각 내용에 대한 교육 내용의 질과 구성, 적절성에 대하여 전문가의 내용 타당도와 선천성 심장병 영아 부모의 내용 이해도를 검증 받고 최종적으로 선천성 심장병으로 개심술을 받은 영아 부모의 퇴원 교육 자료를 최종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퇴원 교육 자료는 선천성 심장병으로 개심술을 받은 영아의 부모에게 영아의 발달 단계에 따른 구조화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퇴원 후에 불안이나 두려움 없이 영아를 돌볼 수 있도록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교육 자료를 이용하여 아동 전문 간호사는 적극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면 부모가 육아에 보다 높은 자신감을 가지고 대처하므로 선천성 심장병을 가진 영아의 정상적인 성장 발달을 하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