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드릴링 직경과 깊이가 미니플레이트 고정 미니스크류의 기계적 성질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orthodontic miniplate fixation miniscrews according to predrilling diameter and depth

목적. 두꺼운 피질골에 미니스크류 식립시 스크류 파절을 줄이고 과도한 삽입 토크 증가를 막기 위해 식립 전 프리드릴링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미니플레이트 고정용 미니스크류 식립시 프리드릴링의 직경과 깊이에 따른 효과를 평가하였다. 연구 방법. 인공골 블록에 5가지 직경(1.0, 1.2, 1.4, 1.6, 1.8mm)과 2가지 깊이(1.5, 3.0mm)로 프리드릴링 하였다. 미니플레이트 고정용 미니스크류(길이 3.8mm, 지름 2.0mm)를 프리드릴링 홀에 식립하면서, 최대 식립 토크와 최대 제거 토크, 토크 상실률을 측정하였다.결과. 프리드릴링 깊이 3.0mm로 직경 1.6, 1.8mm군은 대조군(no-predrilling군)에 비해 최대 삽입 토크가 낮았다. 프리드릴링 깊이 3.0mm군은 프리드릴링 직경의 증가에 따라 최대 삽입 토크, 최대 제거 토크가 감소하였다. 프리드릴링 직경 1.0, 1.2mm군은 프리드릴링 깊이 3.0mm 군이 1.5mm 군에 비해 최대 삽입 토크가 높았지만, 프리드릴링 직경 1.6, 1.8 mm 군은 프리드릴링 깊이 1.5mm군이 3.0mm군 보다 삽입 토크가 높았다. 프리드릴링 직경 1.6mm, 깊이 3.0mm군은 다른 실험군에 비해 토크 상실률이 감소되었다. 결론. 두꺼운 피질골에 미니플레이트 고정용 미니스크류 식립시 미니스크류 외경의 약 80% 굵기로 피질골 전체 깊이를 프리드릴링(predrilling) 후 미니스크류를 식립하는 것이 적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