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처리 방법에 따른 타이타늄 원반 주위의 연조직 반응

An experimental study of soft tissue response of various surface-treated titanium discs in rat, a pilot study

임플란트 지대주의 목 부위(neck)를 둘러싸는 연조직의 형성은 치은에서 생물학적 봉쇄(biological seal)를 형성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공적인 골유착을 위해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표면 처리 방법이 타이타늄 원반 주위의 연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in vivo 상에서 조사하는 것이다. 원반 형태의 타이타늄 시편에 나노결정다이아몬드 박막 코팅(nanocrystalline diamond film coating), 연마 (polishing), 미세구(microgroove) 형성, SLA(Sand-blasted, Large-grit, Acid-etched) 처리를 한 후, 10마리의 수컷 백서 복부 피하 층에 마리 당 4가지 군의 타이타늄 원반을 한 개씩 삽입하여 총 40개의 타이타늄 원반을 위치시켰다. 술 후 4주에 타이타늄 원반 상방의 조직을 시편으로 제작하여 Masson’s trichrome 염색과 Hematoxylin-Eosin 염색 후 교원질 밀도와 혈관 밀도를 구하였다. 일원분산분석을 시행하고 Tukey 검정법을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교원질 밀도는 미세구 형성 면과 SLA 표면 처리 면이 나노결정다이아몬드 박막 코팅 면, 연마 면에 비해 유의하게 낮았다.2. 혈관 밀도는 미세구 형성 면과 SLA 표면 처리 면이 나노결정다이아몬드 박막 코팅 면, 연마 면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