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형 PHR을 이용한 노인요양관리 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Abstract

수명 연장과 건강한 삶을 유지하고자하는 안락한 삶에 대한 욕구와, 의료기술과 IT기술이 접목된 컨버젼스 기술이 맞물리면서 PHR 서비스가 등장하게 되었다. 하지만, 만성질환자 및 특수질환자에 대한 PHR 시스템의 연구는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노인에게 특화된 노인요양 PHR 시스템은 연구가 되지 않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노인요양관리를 기반으로 하는 PHR 시스템을 분석하고 개발하여,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구조화된 방법과 시스템 아키텍쳐, 배경도, DFD, ERD, 기능도, HIPO 등 모두를 활용되어 시스템을 분석하였으며, 정보시스템 성공모형을 활용하여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서울 동부에 위치한 G노인요양시설의 43명의 사용자가 응답하였다. 카이 자승 검증(Chi-square test)을 활용하여 품질 측정(시스템과 정보)과 사용자 만족도 측정(정보 만족도, 시스템 만족도)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하였고, 다중회귀분석(多重回歸分析)을 활용하여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확인하였다.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시스템의 내용과 정보의 내용 모두가 사용자의 만족도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카이 자승 검증에 따르면, 시스템 품질과 정보(요양관리) 내용에 대한 신뢰성, 최신성, 필요성의 결과들은 사용자 만족도와 매우 연관이 많았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우리는 사용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또한 요양시설 입소자와 재가 서비스 이용자와 그 가족,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의사, 간호사들이 자주 활용하게 할 수 있도록 몇 가지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향후에는, PHR 시스템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 또한 실시하여 PHR 시스템이 실제로 의료비용을 절감하는 데에 효과가 있는지 검증해봐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