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전자회사 종사자들의 폼알데히드에 대한 위해성평가

Abstract

최근 국내에서는 미량의 유기화합물질에 의한 전자산업체의 질환(백혈병 등) 발생 여부에 관한 이슈로 종사자의 근무환경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특히 새로운 공정과 다양한 신규 화학물질의 도입에 따른 위해성이 큰 물질의 미량 사용 또는 부산물 및 불순물에 대한 관리의 중요성이 커지고, 이에 따른 환경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 연구,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종사자의 건강에 대한 욕구 향상, 사회적 인식 증대, 사회적 비용의 지출 여력 확대로 이에 대한 종합적·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한 전자회사 종사자들의 작업․사무 환경에 대해서 새건물증후군(Sick Building Syndrome, SBS)의 대표적인 실내공기질 측정항목이고, 각종 유기화합물질 중합체의 기초 원료로 많이 사용되어 부산물과 불순물로 노출의 가능성이 있고, 위해성은 크지만 벤젠 만큼 알려지지는 않은 폼알데히드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작업형태별로 대상군을 나누어 해당 종사자들의 근무환경과 인식도를 설문조사하고, 측정․분석하여 호흡노출량 산정하고, 환경인식도와 위해성도 간의 상관성 파악하여, 사업장의 유기화합물질 관리방안을 도출하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종사자들의 설문을 통한 환경인식조사 결과, 작업․사무 환경별로 직접적인 유기화합물질의 노출로 인한 자극 경험에 대해서 유기화합물질의 취급, 작업강도, 교대근무, 오랜 근무기간에 따른 노출 자극, 불편함과 건강상의 피해 경험과 근무환경의 오염정도 여부에 따라서, 일반현황 조사(Part-B) 항목은 성별, 연령에 따라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접적인 폼알데히드 노출로 인한 자극 경험에서도 대체로 유사한 경향을 보였지만, 일부 항목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상대적인 강도는 작았다. 이는 직접적인 유기화합물질 사용 대비 간접적(반응 부산물 또는 불순물 형태)으로 노출되는 폼알데히드의 특성이 종사자의 심리에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둘째, 종사자의 작업․사무 환경별로 폼알데히드의 노출량 조사와 위해성평가 결과, 노출량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했던 유기화합물질 사용이 많은 공정A군은 위해도(확률)는 5.25E-06 (3.50±0.68㎍/㎥), 사용량이 적은 공정B군은 4.28E-06 (3.44±1.39)인 반면, 가장 낮을 것으로 예상했던 사무군은 1.20E-05 (14.43±8.24)으로 나타났다. 이는 작업환경에서는 포름알데히드가 유기화합물질의 목적물로 직접 사용되지는 않으나, 간접적인 반응 부산물 또는 불순물로의 배출 가능성과 제품생산 환경의 영향을 고려하여 철저한 환기․배기 관리가 되는데 반해서, 사무환경에서는 일상적인 환기 관리만 하는데 기인한다고 판단된다. 즉 환경(Area)별 시간당 환기횟수의 차이와 배기 및 제거시설(Chemical Filter 등)의 설치 여부가 중요하다. 셋째, 종사자들의 환경인식도와 위해도 간에는 상관성이 없었다. 종사자들에게는 직접적으로 유기화합물질의 취급(사용) 여부가 각종 자극과 환경인식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간접적인 비의도덕인 폼알데히드에 의한 노출과 위해성에 대해선 인지가 충분하지 않았다. 따라서 향후 위해성이 큰 미량의 물질은 취급과 검출 여부에 따른 농도관리 보다는 총량적인 노출량 관리와 위해성의 평가․관리․소통으로 전환이 필요하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금번 조사대상 회사의 경우에는 폼알데히드에 의한 위해도는 외기수준인 1.07E-05 (9.13±3.70㎍/㎥) 대비 작업환경은 오히려 낮은 50% 수준인 5.25E-06이므로 지속적인 현상유지와 극단치(헌팅) 관리차원에서 국소배기 강화를, 사무환경은 110% 수준인 1.20E-05이므로 현재보다 적극적인 환기․배기 관리가 필요하다. 본 연구 결과는 종사자들의 설문과 작업․사무 환경 측정을 통한 인식도와 정량적인 위해성평가는 반영하였으나, 조사 대상, 측정 횟수 및 기간을 충분히 확대한 후속 연구를 통하여 객관성과 대표성의 확보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