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격성 II급 부정교합자의 악기능 장치 치료 후 인두기도공간의 장기적 관찰

Long-term changes of pharyngeal airway dimensions after treatment with functional appliance in skeletal Class II subjects

본 연구는 성장기의 골격성 II급 부정교합자에서 악기능 장치 치료 후 인두기도공간의 변화를 관찰하고 장기적 유지 여부를 알아보고자 시행하였다. 48명의 성장기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실험군은 골격성 II급 부정교합을 보이는 24명의 아동(평균 연령 11.6세, 남자 12명, 여자 12명)으로 대조군은 총생 등의 경미한 문제만 있으며 골격성 I급을 보이는 24명의 아동(평균 연령 11.0세, 남자 12명, 여자 12명)으로 구성되었다. 모든 아동은 초진 내원시 수완부방사선 사진 검사상 최대성장기 이전에 있었다. 실험군은 악기능 장치(II급 Bionator)로 악정형 치료를 시행한 뒤 고정식 교정 장치로 치료하였고, 대조군은 특별한 성장 치료 없이 관찰 후 영구치 맹출 뒤 고정식 교정장치로 치료하였다. 각 군은 초진(T1), 악기능 장치 치료 후(T1, 대조군에서는 실험군의 장치 착용 기간과 가장 근접해서 촬영한 방사선 사진을 이용), 성장 종료 후(T2)에 촬영한 측모두부방사선 사진에서 비인두 영역(D1), 상부 구인두 영역(D2), 하부 구인두 영역(D3)의 길이를 계측하고 인두기도공간의 면적(Area)을 측정하였다. 실험군의 T1-T0은 평균 2.0년, T2-T0는 8.3년이었고, 대조군에서는 각각 2,4년, 9.9년이었다. 측모두부방사선 사진 상에서 초진 시(T0) 각 군내의 성별간 인두기도공간의 차이는 Wilcoxon Rank sum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시기별로 실험군과 대조군의 골격적 계측치 및 인두기도공간의 계측치는 Two sample t-test를 이용하여 비교하였다. 인두기도공간의 시기별(T1-T0, T2-T1, T2-T0) 변화의 비교는 paired t-test를 이용하였으며 각 군간의 인두기도공간 변화량의 비교는 Two sample t-test를 이용하였다. 더불어 골격적 계측치와 인두기도공간의 관계를 알기 위해 linear mixed model을 이용하여 계측치 간의 상호작용효과(interaction effect)를 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초진 시(T0) 골격성 II급 부정교합자와 골격성 I급 부정교합자 모두 인두기도공간의 계측치는 성별간 차이가 없었다.(p>0.05)2. 초진 시(T0) 비인두 영역(D1)은 골격성 II급 부정교합자와 I급 부정교합자에서 유의성 있는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으며(p>0.05) 상부 구인두 영역인 연구개 후방과 인두후벽 사이의 가장 좁은 거리(D2), 하부 구인두 영역인 혀의 기저부 후방과 인두후벽 사이의 가장 좁은 거리(D3) 및 인두기도공간의 면적(Area)은 골격성 II급 부정교합자에서 골격성 I급 부정교합자보다 유의하게 작았다.( p<0.05) 3. 골격성 II급 부정교합자에서 악기능 장치 치료를 하고 난 후 인두기도공간의 증가량은 골격성 I급 부정교합자의 정상적인 성장량과 비교하여 비인두 영역의 길이(D1)에서는 유의성 있는 차이가 없었으나(p>0.05), 상부 구인두 영역(D2), 하부 구인두 영역(D3), 인두기도공간의 면적(Area)의 증가량은 골격성 II급 부정교합자에서 골격성 I급 부정교합자보다 유의하게 더 컸다. (p<0.005) 4. 악기능 장치 치료 종료 후 성장 완료시기까지의 인두기도공간의 변화량(T2-T1) 및 성장완료시기(T2)의 인두기도공간 계측치는 골격성 II급 부정교합자와 골격성 I급 부정교합자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