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우울증에서 자살행동과 인터넷 사용

Suicidal behavior and internet use in adolescent depression

목적 : 자살은 청소년 사망의 주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인터넷은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청소년의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연구는 청소년 우울증에서 자살행동과 인터넷 사용간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 연구 대상은 K-SADS-PL과 DSM-IV-TR에 의해 우울증으로 진단 받은 13세에서 18세의 청소년61명으로 구성되었다. 자살행동은 콜럼비아 자살 심각도 평가 척도를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환자들은 인터넷 사용에 관한 설문지를 작성하였으며, 임상적 변인들에 대한 평가에 벡 우울 척도, 벡 자살생각 척도, 소아 불안 척도, 청소년용 인터넷 게임 중독 척도, 신체적 학대 척도를 사용하였다. 분석에는 independent t-test, Fisher’s exact test,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결과 : 자살행동이 있었던 고위험군이 저위험군에 비하여 인터넷에서 ‘자살’이라는 단어를 더 많이 검색하였으며 자살생각이 더 높았다. 고위험군 가운데 인터넷에서 ‘자살’을 검색했던 그룹은 검색하지 않은 그룹에 비하여 더 불안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체적 학대는 자살 행동을 예측할 수 인자였다. 결론 : 이 연구의 결과는 인터넷에서 ‘자살’을 검색하는 것이 자살 행동과 연관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인터넷에서 ‘자살’을 검색하는 그룹에 대한 개입이 청소년 우울증에서 자살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