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 표지자인 alpha-fetoprotein의 발현이 간암줄기세포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AFP expression level on liver cancer stem cell

간암은 한국에서 호발하는 암으로 외과적 수술이나, 방사능, 항암제와 같은 다양한 치료 방법들에도 불구하고 재발과 전이가 빈번하다. 따라서 간암으로 인한 5년 생존율은 20%에 불과하다. 이러한 재발과 전이의 원인으로서 종양의 생성과 진행에 관여 하고 항암제와 방사능에 내성을 지닌 간암 줄기세포가 부각되고 있다. 간암 줄기세포는 CD133, CD44, EpCAM (Epithelial cell adhesion molecule)과 같은 다양한 세포 표면 표지자로 분리된다. 하지만 이러한 표지자들은 간암 뿐만 아니라 다른 고형암의 줄기세포 표지자로도 통용되고 있어 간암 특이적 표지자로 일컫기엔 부족하다. 그러므로 간암 줄기세포에 관한 연구에 있어 간암 줄기세포 고유의 특성을 파악하고 줄기세포 표지자를 구분 지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의 발생 단계에서 발현되는 AFP (Alpha-feto protein)가 간암 줄기세포로의 특징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AFP의 발현이 간암 줄기세포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였다. 이를 위해 AFP 발현 정도가 다른 간암 세포주(Hep3Β, Huh7)들을 간암 줄기세포 표지자를 이용하여 분리한 후 분리된 세포를 이용하여 줄기세포로서의 특징들을 살펴 보았다. 그 결과 AFP의 발현이 높은 간암 세포주(Huh7)에서 줄기세포로서의 특징이 AFP의 발현이 낮은 간암 세포주(Hep3Β) 보다 강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줄기세포로서의 특징들이 AFP의 발현 정도에 따른 관련있는지 살펴 보고자 AFP의 발현에 차이를 보이는 세포주를 이용하여 줄기세포로서의 특징들을 관찰하였다. 그 결과 AFP의 발현이 증가함에 따라 줄기세포로의 특성들 또한 증가함을 관찰하였다. 이러한 AFP의 발현은 줄기세포의 형성과 유지에 관련한 TGF-β의 발현에도 영향을 주었다. 간암 줄기세포를 구분 지음에 있어 AFP는 간암 줄기세포로서의 특징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AFP는 간암 줄기세포이기 위한 필요 조건임을 검증할 수 있었다.본 연구를 통해 간암 줄기세포를 구분 짓고, 간암 줄기세포 치료를 위한 표적 분자로서 AFP가 활용되어질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