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상감시사업의 개선 방안 연구 : 응급실 기반 손상감시시스템을 중심으로

Abstract

전 세계적으로 손상은 주요 사망원인으로 손꼽히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손상은 암, 순환기계 질환 다음으로 높은 사망률을 보이고 있으며 치명적 손상으로 인한 노동 인구의 감소와 의료비용의 증가는 사회경제적으로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공중보건분야에서 감시는 질병의 부담을 추정하고 실시간으로 현황을 파악하기위해 사용되었으며 질병의 사망률과 발생률을 낮출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하는 데 근거를 제공한다. 우리나라에서 손상감시는 다양한 분야의 여러 기관에서 운영하고 있으나 손상 정보의 범위와 수집 항목이 달라 전체적인 손상 규모를 파악하고 국가간 비교 가능한 정보를 생산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기존의 손상감시시스템간의 손상 정보를 효율적으로 연계 활용하여 정책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와 미국, EU의 응급실 기반의 손상감시시스템을 비교 분석하여 우리나라 손상감시사업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였으며 개선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손상감시시스템을 운영하는 기관들 간의 협력 체계를 마련하여 손상감시시스템을 표준화한다. 지금의 국가손상통합감시체계 운영 사업단의 규모를 넓혀 정부기관과 연구단체, 비영리기관들로 구성된 협력체를 바탕으로 손상감시시스템 표준화를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여 표준화된 손상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데이터세트의 표준화사업과 표준지침 마련이 같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국가차원의 통계시스템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미국과 유럽의 WISQARS와 HEIDI wiki와 같은 시스템을 마련하여 손상 예방 정책 결정자 및 손상 예방 분야의 여러 실무자에게 활용 가능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 셋째, 손상 분야의 예산 확대이다. 손상감시시스템에서 수집된 정보를 효과적으로 예방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우리나라의 손상 발생과 손상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부담의 규모에 맞는 적극적인 예산 편성이 요구된다. 넷째, 손상예방을 위한 전문가 교육 및 일반인 교육과정 마련이다. 전문가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전문교육과정을 마련하여 손상감시시스템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장기적으로 손상 예방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사회전반적인 의식 형성에도 기틀을 마련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손상감시사업은 초창기 양적 근거를 제시하기 위한 손상감시사업의 한계를 뛰어 넘어 손상감시시스템의 활용성을 극대화하여 지속가능하고 효율적인 손상감시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하는 단계에 와있다. 위의 개선안을 바탕으로 손상감시시스템을 운영하는 기관 간의 협력 체계를 갖춰 손상정보의 질을 높이고 엄격한 질 관리를 통해 유용성을 평가하여 우리나라를 대표할 수 있는 표준화된 통합적 손상감시시스템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며 수집된 손상 정보의 활용성을 높여 손상 예방을 위한 정책 활성화 대책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