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진 이부성형술 후 사용된 생물분해성 나사못으로 고정시킨 이부 골절편의 안정성

(The) stability of advancement genioplasty using biodegradable screw fixation

전진 이부 성형술을 계획된 환자 58명(B군 29명, M군 29명)을 각 그룹 2명의 술자에 의해 생물분해성 나사못(B군) 및 금속판과 나사못(M군)을 이용하여 전진 이부 성형술 후 이동된 골편을 고정했을 경우 수술 후 안정성에 대한 결과를 후향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1. 전진 이부성형술 후 이동된 골편을 생물분해성 나사못을 이용하여 고정했을 경우 수술 전과 수술 후 6개월(T4) 구간에서는 평균 3.42mm(표준 편차 1.71mm)로 이부가 전진되었고 수술 직후에서 3개월(T1) 및 3개월과 6개월(T2)에서는 평균 -0.65mm(표준 편차 0.77mm) 및 평균 -0.21mm(표준 편차 0.61mm) 차이를 보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할 만한 수치는 아니었다. 또한 금속판과 나사못을 이용하였을 경우에는 수술 직전과 수술 직후 구간에서는 평균 4.65mm(표준 편차 1.51mm)로 이부가 전진되었고 수술 직후에서 3개월(T1) 및 3개월과 6개월(T2)에서는 평균 -0.37mm(표준 편차 0.83mm) 및 평균 -0.19mm(표준 편차 0.50mm) 차이를 보였으며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할 만한 수치는 아니었다. 2. 기존 금속판과 나사못을 이용하여 전진 이부성형술 후 골편을 고정시킨 경우 수술 전부터 수술 후 6개월(T4) 되었을 때 수평적으로 경조직 변화량에 대한 연조직의 변화량 비율은 1:0.99였으며 생물분해성 나사못을 이용하여 고정하였을 경우 1:0.98로 확인되었다.3. 전진 이부성형술 후 각 그룹의 재료를 이용하여 골편을 고정시켰을 경우 수술 전부터 수술 후 6개월(T4) 되었을 때 B군에서는 경조직 : -0.14mm(표준 편차 1.25mm) / 연조직 : 0.89mm(표준 편차 2.73mm)의 수직적인 변화를 보였고, M군에서는 경조직 : -0.21mm(표준 편차 0.57mm) / 연조직 : 0.62mm(표준 편차 2.20mm)의 수직적인 변화를 보였으며 통계학적으로 유의할 만한 수치는 아니었다.이상을 종합했을 때, 전진 이부 성형술 후 이동된 골편을 기존 재료인 금속판과 나사못을 이용하여 고정하였을 경우 매우 안정적인 방법이지만 제거를 위해서는 이차적인 수술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이차적인 수술을 피하기 위해 생물분해성 재료를 이용한다면 이차적인 수술을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강성고정법인 금속판과 나사못만큼 유지를 위한 믿을 만한 수술 재료라는 것을 보여 주며, 경조직에 대한 연조직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