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ROM을 이용한 단장증후군 환아의 부모용 퇴원교육자료 개발

Developing educational materials discharged of short bowel syndrome patients with CD-ROM of parents

본 연구는 문헌고찰과 단장증후군 환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퇴원교육요구를 파악하여 단장증후군 부모에게 효과적이고 실제적인 퇴원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론적인 연구이다. 본 연구는 단장증후군 환아와 관련된 문헌고찰과 단장증후군 환아의 부모 5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면접지침서를 사용한 일대일 심층면담에 의해 한번 이상 언급된 교육 요구를 통합하여 예비 교육 내용 개발 항목을 31개 선정하였다. 선정된 예비 교육 항목에 대해 5명의 전문가에게 퇴원교육 항목에 대해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아 최종 28개 항목으로 확정되었다. 확정된 퇴원교육 항목을 기준으로 퇴원교육 자료에 대한 시나리오 초안을 작성하여 이를 소아외과 전담간호사 1인에게 검증받았다. 검증받은 시나리오를 스토리보드로 작성하였으며, 질환 관련 정보, 퇴원 후 자가 관리에 관한 정보는 본 연구자가 직접 파워포인트로 제작 후 음성으로 설명하도록 설계하고, 퇴원 후 집에서 실제로 수행해야 되는 술기에 대해서는 보호자가 직접 따라할 수 있도록 동영상으로 제작하였다 이를 CD-ROM으로 구현하여 전문가 집단과 단장증후군 부모에게 내용 구현과 이해도를 검토 받은 후 최종적으로 단장증후군 환아를 위한 퇴원교육를 CD-ROM으로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CD-ROM은 가정에서 단장증후군 관리를 위해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