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질환아의 케톤생성식이요법 Critical Pathway 개발

(The) development of Critical Pathway toward ketogenic diet cure for children epilepsy cases

본 연구는 케톤생성식이요법을 처음으로 시행하는 간질환아를 위한 체계적이며 효율적인 방법으로써 다학제적 접근 방법인 Critical Pathway(이하 CP)를 개발하는 방법론적 연구이다. CP개발을 위한 첫 단계로 현재 국외와 국내의 문헌고찰을 통해 개념적 준거 틀을 형성하였다. 개념적 준거 틀의 세부항목과 예비 CP를 결정하기 위해 국외와 국내에서 사용 중인 CP와 Johns Hopkins Hospital 과 Royal Children''s Hospital의 임상실무 가이드라인을 분석하여 예비 CP를 결정하였다. 예비 CP의 내용 타당도 검증을 위해 2010년 1월부터 7월까지의 간질환아를 대상으로 케톤생성식이요법을 시작하여 퇴원한 환아의 의무기록 총18개를 분석하였으며, 소아신경과 전문의 2인과 간호대 교수 2인의 논의를 통해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하여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여 최종 CP를 확정하였다.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 CP의 개발을 위해 문헌고찰과 국외와 국내의 질환별 CP와 케톤생성식이요법 관련 프로토콜을 분석하여, 종축은 사정, 처치, 의뢰, 식이, 투약, 검사, 교육, 평가의 8가지를 항목화 하였으며, 횡축은 시간적 틀에 따라 일어나야 할 내용 8가지를 항목화 하였으며, 횡축은 입원당일부터 퇴원 일까지 총 8일로 정하였다. 둘째, 간질환아 의무기록 18개를 분석 하였을 때, 평균 재원일수는 8.27일이다. 의무기록상 100%의 일치율을 보이는 항목은 최종 CP에 그대로 반영하였으며, 현재 임상에서 활용되어 추가된 부분은 의무기록 검증을 통해 수정, 보완하였다. 최종 CP는 케톤생성식이요법의 횡축을 입원일 에서 퇴원일 까지 재원일수가 총 8일로 하여, 종축을 사정 , 투약, 식이, 의뢰, 처치, 검사, 교육, 평가의 8가지 항목과 기타항목을 추가한 9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케톤생성식이요법 환자를 위한 CP를 임상에서 활용함으로써 체계적이며, 지속적인 환자관리를 가능하게 하며, 신규직원과 학생을 위한 교육 자료를 제공하고 케톤생성식이요법에 참여하는 환자의 의료진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질 관리의 도구로 사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