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병원의 대장절제술 환자를 위한 표준진료지침(Critical Pathway)의 임상적용 효과

(The) effects of the critical pathway of laparoscopic colon resection in colon cancer patients

본 연구는 대장암으로 진단받고 복강경 대장절제술 환자를 위해 개발된 표준진료지침의 적용효과와 변이를 분석하고, 간호사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보다 효과적인 표준진료지침을 개발, 수정, 보완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여 의료의 질을 향상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대상자는 서울 소재 Y대학병원 대장암클리닉에서 대장암으로 진단받고 복강경 대장절제술을 시행하고 퇴원한 20세 이상의 성인환자로, CP적용군은 2011년 3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복강경 대장절제술 표준진료지침을 시행 받은 환자 50명이며, 대조군은 1년 전 같은 기간인 2010년 3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표준진료지침을 적용하지 않고 복강경 대장절제술을 시행 받은 환자 51명으로 총 101명이었다. 간호사 만족도는 CP를 적용한 환자가 주로 입원하는 3개의 외과병동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자료분석은 SAS 9.2를 사용하여 전산통계 처리하였으며, 기술통계, t-test, Chi-square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주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1. 표준진료지침을 적용함으로써 CP적용군이 비적용군에 비하여 총 재원일수가 11.76일에서 7.38일로 약 4일(41%)이 단축되었으며, 수술 후 재원일수는 8.64일에서 5.18일로 약 3.일(42%)이 단축되었다. 1인당 총 진료비는 20만원가량 감소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수술 후 통증정도, 합병증 발생빈도, 응급실 방문 횟수는 CP적용군과 비적용군간에 차이가 없었다. 2. 표준진료지침을 적용하며 발생한 변이는 86.5%가 환자상태와 관련된 것이었으며, CP탈락률은 24%였다. 3. CP적용에 대한 간호사의 만족도 조사에서 5점 기준에 3.76점으로 CP적용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하여 복강경대장절제술 표준진료지침을 임상에 적용할 경우, 의료의 질을 유지하면서도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의료전달체계임을 검증하였다. 또한 타당도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환자와 의료진의 만족도를 조사하는 연구가 필요하며, CP를 관리할 수 있는 사례관리자의 육성과 도입이 필요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