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견에서 미니스크류 안정성에 영향을 주는 pre-drilling 효과

Effects of pre-drilling affect the stability of orthodontic mini screw

본 연구는 교정용 미니스크류의 식립을 위해 Er,Cr:YSGG laser(Waterlase MD)를 이용하여 pre-drilling을 시행했을 때 생물학적 안정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6마리의 성견 beagle dog을 사용하여 하악 좌우측에 각각 pre-drilling없이 식립한 군과 pilot drill bur를 이용하여 pre-drilling한 군과 laser를 사용하여 pre-drilling후 미니스크류를 식립한 군으로 나누고 각 부위에 교정용 미니스크류를 식립하여 3주, 12주 동안 하중을 주어 실험하였다.1.전체 미니스크류 식립 성공률은 85.4% 였으며, 식립 방법에 따른 성공률(%)은non-drilling 94.1%, bur-drilling 93.8%, laser-drilling 66.7% 순이었으며, 3군간 통계적 유의차가 있었다(P<0.05)2.식립 토오크는 laser-drilling 15.9 Ncm, non-drilling 15.2 Ncm, bur-drilling 10.5 Ncm순으로 값이 컸으며, bur-drilling 군은 나머지 군에 비해 유의하게 낮았다(P < 0.05).3.모든 군에서 동요도는 식립 시 가장 적은 값을 나타내었다. Bur-drilling의 경우 3주에서 증가한 후 12주까지는 비슷한 수치를 보였다. 3주와 6주에서 bur-drilling 군이 non-drilling 군에 비해 유의성 있게 높은 동요도를 나타냈다(P < 0.05).4.골접촉률의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모든 군에서 감소의 양상을 나타냈으며, non-drilling 군과 laser-drilling 군은 bur-drilling 군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값을 나타내었다(P < 0.05).5.전제 골 면적 비율은 non-drilling, laser-drilling, bur-drilling 순이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6.Bur-drilling 군에서 12주에 골 흡수 깊이는 증가하였고, 나머지 군은 감소하였다. Non-drilling 군은 나머지 군에 비해 유의성 있게 깊이가 감소하였다(P < 0.05).이상의 결과에서 laser-drilling 군에서 높은 탈락율을 보였으며, non-drilling 방법으로 식립된 미니스크류 군에서 12주동안 안정적으로 유지됨을 보여주었다. 레이저를 이용한 pre-drilling 방법에서 보인 탈락률을 고려하여 피질골의 열변성을 최소화할 수 있는 냉각 방법 등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Laser-drilling의 경우, 초기안정성이 양호하더라도 탈락률을 많이 보인 것으로 보아 열변성 같은 생물학적 안정성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