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성 백서 비골의 분절성 골 결손에서 bisphosphonate의 국소 적용이 골 재생과 미세 골 구조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locally administered bisphosphonate on bone regeneration and micro-architecture in segmental defect in the SD rat fibula

비스포스포네이트 제제는 널리 알려진 골흡수 억제제로 그 기전은 파골세포의 세포예정사를 유도하는 것임은 이미 여러 논문에 기술되어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 적정농도의 비스포스포네이트 제제가 파골세포 뿐 아니라 골모세포에도 작용하여 anabolic 효과를 가져온다는 다수의 in-vitro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본 저자는 이식재에 국소적용된 비스포스포네이트가 골모세포에 작용하여, anabolic effect가 있다는 가설을 웅성백서의 임계 크기 분절성 골 결소 동물 모델에서 증명하기 위하여, Biphasic calcium phosphonate(BCP)를 drug delivery system으로 사용하였다. 백서는 4주, 8주에 희생되어 골 결손부의 골 재생과 주변골의 미네랄 함량, 미세구조의 변화를 관찰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1.국소 적용되어 용출된 비스포스포네이트는 이식된 골대체재의 흡수, 붕괴를 방지한다.2.적정한 농도의 비스포스포네이트 용액은 주변의 골모세포의 분화를 촉진시켜 골의 생성을 유도하여, 결과적으로 골 재생을 돕는다.3.국소 용출된 비스포스포네이트 용액은 인접한 정상골의 미세 골 구조도 변화시킨다(Positive micro-architectural modification).본 저자는 실험을 통해 위와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구강악안면외과의에게 BRONJ라는 합병증으로만 알려진 비스포스포네이트 제제의 이면에 있는 순기능을 증명하였고, 악안면 재건의 영역에서 적정한 농도의 확립, 보다 효과적인 약제 전달 시스템을 가질 경우 큰 장점을 가질 수 있다고 사료된다. 하지만 이전에 적정농도에 대한 추가적인 동물 실험, 합리적인 약제 전달 체계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