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항승무원의 맥박수와 대사증후군 유병율의 연관성

Abstract

배 경: 국내 한 항공사의 남성 운항승무원을 대상으로 2009년 시행한 항공신체검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맥박과 대사증후군과의 연관성을 확인하고자 한다.방 법: 2009년 시행한 항공신체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 단면 연구이며 국내 항공사의 운항승무원 남성 2,04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American Heart Association/National Heart, Lung and Blood Institute(AHA/NHLBI)가 NCEP ATPⅢ를 수정한 근거를 바탕으로 대사증후군 진단 기준으로 하였다. 맥박은 60bpm미만, 60~80bpm미만, 80bpm이상으로 세 그룹으로 분류하고 연령, 체중, 백혈구 수, 혈중 GGT를 혼란변수로 하였다. 대사증후군과 맥박과의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해 SAS 9.2 를 이용하여 t-test, ANOVA, Chi-square test, 단변량 및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하였다.결 과: 대상자의 대사증후군 유병율은 4.3%였으며 40대가 가장 높은 유병율을 보였다. 연령, 체중, 백혈구 수, 혈중 GGT를 보정하여 맥박 60bpm 미만인 그룹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맥박 80bpm이상인 그룹의 대사증후군 유병율의 오즈비는 10.8(1.4 ~ 81.6)이었다.결 론: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운항승무원의 대사증후군 유병율과 맥박과의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지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