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람의 연속절단면영상을 이용한 말초신경과 주위 구조의 구역화와 3차원 재구성

Abstract

표면3차원영상은 부피3차원영상과는 달리 속이 비어 있고 파일 사이즈가 작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돌려보고 조작을 가할 수 있다. 따라서 말초신경의 표면3차원영상을 만들면 머리뼈바닥의 가상수술, 가상 허리천자, 척추사이원반탈출증의 가상수술, 가상 경질막외마취 등 다양한 의학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개발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이 연구에서 열두 개의 뇌신경의 구역화영상과 허리엉치부위 해부학적 구조들의 표면3차원영상을 만들었다. 백삼십팔 개의 허리엉치부위 구조물은 척수, 허리신경과 엉치신경, 척추뼈, 척추사이원반, 인대, 근육, 혈관과 피부였다. 한국 사람의 연속절단면영상을 이용하여 각 구조물의 테두리를 그리고 이것을 쌓은 뒤 3D-DOCTOR와 Maya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보다 진보된 방법으로 표면3차원영상을 만들었다. 이렇게 만들어진 허리엉치부위의 표면3차원영상에서 말총과 인대 등 해부학적 구조물의 국소해부학적 관계를 자세히 살펴보았다. 이에 덧붙여서 구역화하지 못한 척수신경의 일부 부분을 표면3차원영상에 입체적으로 그려 넣었다. 이 연구의 결과물은 허리엉치부위의 의학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