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I 임플란트의 단기 생존율 및 변연골 치유양상에 대한 연구

(A) short-term survival rate and marginal bone level change around SPI implant

본 연구의 목적은 SPI 임플란트의 단기간 생존율을 평가하고 식립된임플란트 변연골 치유양상을 비교, 평가하는 것이다. 식립된 임플란트의위치, 직경, 길이, 식립 부위의 골질, 환자의 나이와 성별, 골 증대술의 시행에 따른 생존율을 분석하고 관찰 기간 동안의 변연골 치유양상을 연구하였다.2009년 2월부터 2010년 10월 사이에 연세대학교 치과대학병원 치주과에서 SPI 임플란트 시스템으로 치료받은 67명 환자에게 식립한 138개의 임플란트를 대상으로 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1. 평균 12개월 동안의 생존율은 100%였으며, 평균 변연골 흡수량의 평균은 0.17 ± 0.15mm 였다.2. 전체 환자 중 40대와 50대는 54%를 차지했고, 상악에 75개, 하악에63개가 식립 되었으며. 이 중 구치부에 115개가 식립 되어 전체의 약83%를 차지 하였다. 환자의 나이와 성별, 식립 위치에 따른 변연골 흡수량은 통계적으로 유의할만한 차이가 없었다.3. 골질은 type Ⅱ (64.5%) 와 골양은 type C(64.5%)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고, 골질이나 골양에 따른 변연골 흡수량은 통계적으로 유의할만한 차이가 없었다.4. 임플란트 길이는 11mm가 가장 많이 식립 되었고, 직경은 5mm가 가장많이 식립 되었으며, 길이나 직경에 따른 변연골 흡수량은 통계적으로유의할만한 차이가 없었다.5. 23개의 임플란트는 골증대술과 함께 식립 되었고, 골증대술을 시행한경우의 변연골 흡수량은 0.24 ± 0.22 mm였고, 골증대술을 시행하지않은 임플란트의 변연골 흡수량은 0.15 ± 0.14mm로 이는 통계적으로유의할만한 차이가 있었다(p < 0.05).결론적으로 단기 임상 연구 결과 SPI 임플란트는 우수하게 높은 생존율을 가지며 적은 변연골 흡수 양상을 보여 다양한 증례에서 우수한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