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자세 기억운동이 경부통증을 가진 근로자의 경부기능장애지수와 통증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국문 요약본 연구의 목적은 만성경부통증을 가진 근로자들에게 적용한 바른자세 기억운동이 경부통증 및 경부기능장애지수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한 반도체 회사에 근무하는 근로자 52명을 대상으로 바른자세 기억운동을 실시하였다. 운동프로그램은 주 3회씩 총 8주간 진행되었고, 운동 전후의 시각통증척도와 경부기능장애지수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연구 대상자는 운동프로그램을 성실히 이행한 운동완료 집단 29명과 그렇지 못한 중도하차 집단 23명으로 구분 하였다. 집단 내 변화는 짝지은 t-검정, 집단간 변화는 독립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시각통증척도와 경부기능장애지수를 각각 종속변수로 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바른자세 기억운동이 경부통증 및 기능장애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시각통증척도는 운동완료 집단에서 운동 전후의 통증 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 하였고(p<0.05), 중도하차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감소 하였다(p<0.001). 시각통증척도를 종속변수로 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운동프로그램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경부기능장애지수에서도 운동완료 집단이 운동 전후의 장애 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 하였고(p<0.05), 중도하차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감소 하였다(p<0.001). 경부기능장애지수를 종속변수로 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운동프로그램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경부통증을 가진 근로자들에게 바른자세 기억운동 프로그램이 경부통증과 경부기능장애지수 감소에 도움이 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