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개 공기업 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 및 장애요인과 건강행동실천 분석

Abstract

연구배경 : 건강행동실천은 건강증진을 실현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건강행동실천을 통한 근로자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건강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와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와 건강행동실천의 장애요인을 파악하여 그것에 따른 근로자의 건강행동실천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방법 : 강원도 춘천의 H공기업 근로자 238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응답 방식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조사된 직무스트레스 수준과 장애요인의 정도를 독립변수로 하여 종속변수인 건강행동실천 정도를 분석하는 단면연구를 시행하였다.결과 : 중위수를 기준으로 높은 군, 낮은 군으로 나눈 직무스트레스 수준과 장애요인 정도에 따른 유형별 건강행동실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평균월수입이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 수준이 낮았고 건강행동실천을 더 많이 했으며, 수입이 낮을수록 높은 직무스트레스와 낮은 건강행동실천을 보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건강행동실천 장애요인은 개인의 의지부족, 회사 내 건강증진프로그램 부족, 지역사회 내 건강증진프로그램 부족 등이었다.결론 : 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를 경감하고 건강행동실천을 장려하기 위해 향후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