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임상에서 관찰되는 심실세동과 동물모델에서의 심실세동 간의 생체 신호적 특성비교심실세동은 성인에서 갑작스러운 심정지의 가장 많은 원인이다. 그리하여 심실세동에 대한 많은 연구가 시행되어 졌으나, 이들 연구는 주로 동물실험을 바탕으로 얻은 결과이고 실제 환자에게 심실세동을 인위적으로 유도하여 실험할 수는 없었으며 동물 실험의 결과를 실제 환자에게 적용하는 것이 합리적인가에 의문도 생겼다. 그리하여 심전도 파형을 전기적인 생체 신호로서의 특성으로 상호 비교 분석 할 수 있는 방법인 Histogram of Gradient(HOG)와 자기연상 기억 신경망(AutoAssociative MultiLayer Perceptron: AAMLP)을 패턴 분석 모델로 사용하여 신호패턴을 비교 해석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동물실험에서 발생한 심실세동과 실제 환자에게서 발생한 심실세동의 차이를 비교하여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실험에서 동물의 심실세동 심전도 신호를 이용하여 학습시킨 후 동물의 심실세동 심전도 신호로 테스트 한 경우나, 사람의 심실세동 심전도 신호로 테스트 한 경우 모두 AAMLP의 입, 출력이 유사하게 나오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다. 그러므로 개와 사람의 심실세동 심전도 신호의 특성이 유사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즉, 동물에서의 심실세동이 나타내는 전기적 신호의 특성과 사람에서의 그것과는 서로 동일한 것이며 동물 실험을 통한 결과를 임상에 적용하는 것은 합리적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