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발성 골수종 환자에서 멜팔란, 프레드니손과 병용한 탈리도마이드의 유효성 및 안전성에 대한 메타분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다발성 골수종의 치료 요법으로의 멜팔란과 프레드니손 군과 비교한 멜팔란, 프레드니손, 탈리도마이드의 효과와 안전성의 비교이다. 전체반응률, 전체생존율, 무진행 생존기간과 미국 국립암센터 이상반응 공통용어 기준 3 등급 이상의 말초신경병증, 혈전색전증, 변비 등의 이상반응을 보고한 무작위배정 임상시험을 대상으로 하였다. Pubmed, EMBASE, Cochrane Library, Google 학술검색의 전자적 검색과 참고문헌 검색으로 대상 논문을 검색하였다. 영어로 발표된 논문과 최근 10년 사이에 발표된 논문 만을 선택하였으며 Cochrane Consumers and Communication Review Group의 data extraction 가이드를 바탕으로 자료 추출 양식을 만들고 이를 기준으로 자료를 추출하였다. 메타분석 결과 전체반응률의 경우 odds ratio가 2.81[95% CI, 2.03, 3.88], 전체 생존율은 hazard ratio 2.17[95% CI, 1.82, 2.59], 무진행 생존기간의 hazard ratio 2.05[95% CI 1.83, 2.30]으로 세 가지 결과 모두 탈리도마이드 추가군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를 나타내었다. 이상반응의 경우 말초신경병증은 odds ratio 6.13[95% CI 2.37, 15.86], 혈전색전증의 odds ratio는 2.57[95% CI 1.50, 4.42], 변비의 odds ratio 2.10[95% CI 1.36, 3.24]으로 탈리도마이드 추가군의 이상반응 발생 비율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첫번째로 메타분석의 대상이 되는 연구수가 7개로 충분한 메타분석이 되기 위해서는 보다 대규모의 임상시험이 필요하며, 깔때기 그림을 통하여 검사한 결과 출판 편향이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해석하는데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분석에 포함된 연구들의 용량, 치료기간, 치료주기 구성과 유지요법 사용 등 각 연구의 치료에 있어서 많은 차이점이 드러났기 때문에 탈리도마이드의 용량과 사용법을 결정하는 데 있어 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탈리도마이드를 추가하는 경우, 말초신경병증, 혈전색전증과 변비 등의 이상반응을 조절할 수 있는 치료 지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치료지침을 개발하기 위하여 예방적 혈전용해제 등의 사용이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임상시험이 선행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