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정보시스템 사용 만족도에 관한 연구

Abstract

병원 내 의료 과오의 많은 부분이 약물의 처방과 조제 그리고 투약과정에서 일어난다. 이러한 의료 과오를 예방하고 약물 부작용 사례를 줄이기 위하여 병원정보시스템(Hospital Information System, HIS)내에 약물정보시스템(Clinical Decision Support System for Medication)을 도입하고 있다.모든 정보시스템은 그 자체로 훌륭하고 유용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하더라도 구축 이후에 충분히 활용하지 못한다면 시스템 도입의 의미가 없다. 결국 사용자가 정보시스템에 얼마나 만족하느냐가 시스템의 성공을 평가하는 주요한 변수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일개 약물정보시스템을 사용하는 의료기관의 사용자 전체, 즉, 의사, 간호사 그리고 약사를 대상으로 시스템 기능에 따른 사용자의 만족도와 약물 투여 안전성 향상 측면에서의 약물정보시스템의 영향을 조사하고, 이 시스템의 유용성 평가 및 시스템 사용상의 주요 문제점을 알아보았다. 또한 약물정보시스템 사용자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어떠한 사항을 개선해야 하는지 실제 사용자의 의견을 구하고 시스템 개발과 사용자 교육, 처방 과정의 전체 프로세스를 지원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시스템 디자인을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본 연구는 Delone과 McLean(2003)의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을 활용하여, 측정영역을 시스템 기능(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지원 요인, 사용자 만족도(시스템 만족도, 정보 만족도)로 구분하였다. 이들 간의 영향을 검정하기 위하여 약물정보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P대학교병원의 의사, 간호사, 약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직군별 만족도를 비교

분석한 결과, 약물정보시스템이 제공하는 정보의 신뢰성과 의사결정 지원 기능이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며, 관련 부서의 지원이 클수록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직군별 만족도 비교를 위한 분산분석 결과 약물정보시스템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큰 직군은 간호사였으며, 약사 그리고 의사 순 이었다.복수 응답으로 조사한 내용을 분석한 결과, 약물 투여 안전성 향상에 도움이 되는 기능은 실시간 약품정보 검색 기능과 처방점검 기능이었다. 약물정보시스템 사용자는 업무 프로세스에서 필요한 시점에 약물 사용과 관련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처방과 투약 그리고 조제 업무 시에 일어날 수도 있는 투약 오류를 예방할 수 있고, 업무 도중 발생하는 실수에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으므로 약물 투여 안전성 향상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본 연구의 결과로 볼 때 의약품의 처방과 투약 관련 업무 시 약물정보시스템으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고 있으며, 시스템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만족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각 직군별 업무 특성을 파악하여 더욱 적합한 정보와 기능을 제공한다면 사용자들은 더욱 만족을 느끼고 활용도를 높임으로써 시스템 사용 성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