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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기를 이용한 모의 중환자 이송 중의 자동제세동기의 기능 평가 : 시뮬레이션 연구

Other Titles
 Performance of an 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 during simulated rotor-wing critical care transports 
Authors
 제상모 
Issue Date
2011
Description
의학과/석사
Abstract
목적: 환자 이송용 헬기는 중증도가 높은 환자들을 전문 처치가 가능한 병원으로 옮기기 위해서 운영된다. 중환자 이송 중에는 심정지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나, 비행 중인 환자 이송용 헬기 안에서 자동제세동기가 정확하게 심장리듬을 분석해낼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헬기 이송 도중 발생되는 진동이 자동제세동기의 심전도 판독에 영향을 준다는 가설을 확인하기 위해서 시행하였다. 연구방법: 시판 중인 자동제세동기를 중환자 이송용 헬기 내부에 설치하고 마네킹과 지원자의 심전도 리듬을 분석하였다. 부정맥 리듬 발생 장치를 이용하여 마네킹에서 심실세동, 정상동성리듬, 그리고 무수축리듬을 평가하였고, 지원자의 정상동성리듬도 평가하였다. 자동제세동기의 분석 정확도를 평가하였고, 분석을 시작하여 제세동을 결정하는 순간까지의 시간을 측정하였다. 헬기가 비행 중인 경우와 지상에 정지한 경우를 각각 실험하여 비교하였다. 결과: 실험에 사용한 모든 자동제세동기는 마네킹과 지원자의 심전도 리듬을 정확하게 분석하였다. 심실세동 분석에 대한민감도는 100.0% (CI95: 91.2-100.0)였으며, 정상동성리듬과 무수축리듬에 분석에 대한 특이도는 100.0% (CI95: 91.2-100.0)였다. 비행중인 헬기에서 지원자의 심전도 리듬은 진동에 의해 흔들리는 노이즈를 보였지만 정상동성리듬을 정확히 분석하였다. 헬기의 진동은 진동측정계를 이용하여 평가하였는데, 헬기 바닥의 진동은 중위수값 6.6 m/s2 (IQR 5.5-7.7 m/s2)으로 측정되었고, 환자이송용 침상에 눕힌 마네킹과 지원자의 흉부에서는 감소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마네킹 진동 중위수값 3.1 m/s2 IQR 2.2-4.0 m/s2 ; 지원자 진동 중위수값 0.95 m/s2 IQR 0.65-1.25 m/s2). 결론: 본 연구 결과는 중환자 이송 헬기에서 시판 중인 자동제세동기를 사용해 볼 수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었다. 하지만 실제 환자에게 적용하기 전에 동물 실험을 이용해서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33626
Appears in Collections:
2. Thesis / Dissertation (학위논문) > 1. College of Medicine (의과대학) > Master's Degree (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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